부동산정보 서비스 이행표준(요약)
우리는 토지가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의원천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께서 요청하신 업무를 신속·정확하며 친절·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민원인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민원인의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시대를 정착시키기 위해 행정의 비능률과 낭비를 막고 신뢰받는 공무원 상을 정립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민원인에게 불만족이나 불평을 끼친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직원 교육 등 적절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이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는 세부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항목별 |
이행표준 |
신속·공정성 |
「민원대기순번표」운영과 신청서1장으로 한 창구에서 모든 증명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창구 원스톱서비스(OneStop Service)」시행 으로 건당 3분이내의 신속, 공정한 민원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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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성 |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보는 종합형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
정부24 https://www.gov.kr에서 인터넷 발급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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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도우미제 |
장애인고객이 1시간 전에 부동산정보과에 통보하면 직원이 예약시간에 현관에 서 대기하고 있다가 도와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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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무 착오보상제 |
직원착오발급으로 구청 재방문 시 민원서류 즉시 재발급 지원
전산운행 불능 시 ⇒ 전산복구 후 민원인에게 증명서류 우편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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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족 신고센타 |
민원불편 사항은 전화 02-3423-6292, FAX 02-3423-8847
인터넷을 통해 접수하여 반영하고 결과를 유선 및 서면으로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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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일반
민원인 방문에 따른 자세 - 직원이 민원인과 만나는 모든경우에
- 우리직원은 반드시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민원인을 먼저 본 사람이 "어서오십시오, 저는 부동산정보과에 근무하는 ㅇㅇㅇ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 때문에 오셨습니까?(또는 즉시 발급해드리겠습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 월 1회이상 민원서비스 교육을 통해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인을 전화 응대하는 자세 - 전화상으로 민원인을 대하는 모든 경우에
- 전화는 벨이 울린 후 3회 이내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부동산정보과 OOO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친절하게 응대한후 전화를 마칠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요”라고 인사말을 한 후, 민원인이 전화를 끈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또는 답변이 어려워 즉시 해결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는 민원인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해결 후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일반 - 민원처리절차 안내
- 직원 좌석위치와 담당업무, 사무용품 배치를 담은 사무실배치도와민원신청의 방법, 절차, 자격, 수수료 등을 명시한 안내문(안내판)을제작하여 비치함으로써 처음 방문하는 민원인이 당황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일반 -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순번시스템」을 설치하여 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보는 종합형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과 신청서 1장으로 한창구에서 편리하게 모든 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창구원스톱서비스(One-Stop Service)」를 시행을 시행하고, 정부24 www.gov.kr 에서 인터넷 발급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민원처리일반 - 민원서비스의 정보화
- 강남구홈페이지에 오피스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오피스정보 및 부동산정보, 중개업소정보, 기업정보와 더불어, 도로명 주소 안내도를 제공하여 주요 건물들의 위치나 이미지 자료 등의 지리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토지대장, 건축물대장등의 토지자료를 인터넷상에 구축하여 민원인이 관청까지 오지 않고도 원하는 부동산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도로명주소의 도입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유관기관(우체국, 소방서, 백화점 등)과 주민들에게 새 주소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으며, 도로명 주소 안내도를 제작하여 민원인과 유관기관에 배부하여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일반 - 장애인에 대한 특별 서비스
- 우리는 장애인고객이 부동산정보과 방문 시 1시간전까지 미리 알려주시면, 예약하신 시간 내에 현관 앞에서 휠체어를 준비하여 직원이 직접 대기 하고 있다가 민원처리를 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
민원불편신고
년 1회 이상 민원처리시간, 불편사항 등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 신고는 “구청장에게 바란다” 메뉴를 통해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