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건강노트 여덟 번째는 단백질 섭취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 어르신들에게 가장 시급한 영양 문제는 무엇일까요?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효소, 호르몬, 항체 등 주요 생체 기능을 수행하고 근육을 만드는 재료로 쓰입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낙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 갑각류, 달걀, 우유 등에 들어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포만감이 뛰어나고 아미노선 조성이 우수하며, 흡수율이 높습니다. 반면에 포화지방산을 과다 섭취할 우려가 있습니다. 두부, 콩류, 견과류 등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이지만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성·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인당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자신의 몸무게에서 1~1.5g을 곱한 양입니다. 보건복지부의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60세 이상을 기준으로 1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남자는 60g, 여자는 50g 입니다.

음식 무게와 그 안의 단백질 무게는 다릅니다. 하루 세끼에 나눠서, 부족하면 간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달갈 한 개에는 약 8g, 육류 및 생선류 100g에는 20g, 두부 1모에는 24g, 우유 200㎖ 1팩에는 7g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닭고기 버섯 허브구이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먼저 기본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닭가슴살 1덩이, 통마늘 3개, 방울토마토 2-3개, 버섯류(표고버섯, 새송이버섯) 각 1개, 소금, 후추가루, 오레가노, 올리브오일을 준비해 주세요. 먼저  닭고기,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그리고 닭고기에 소금, 후추가루를 뿌린 뒤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굽습니다. 버섯과 통마늘, 방울토마토도 노릇노릇하게 굽고, 구워진 닭고기, 버섯과 나머지 재료를 넣어 소금, 후추가루, 오레가노,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단백질 양을 계산해 본 뒤 세끼에 나눠서 골고루 드셔보세요!


시니어 건강노트 #8. 어르신들은 지금! 단백질💪을 먹어야 할 때!

'나트륨 섭취 과다'
'칼슘 섭취 부족'
'단백질 섭취 부족'


현재 어르신들에게 가장 시급한 영양 문제는?

단백질, 우리 몸에 왜 필요할까요?
- 효소, 호르몬, 항체 등 주요 생체 기능💧 수행
- 근육을 만드는 재료!

근육이 부족하면?
- 면역력 저하
- 낙상 위험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 할까요?
- 동물성 단백질🍖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해산물, 갑각류, 달걀, 우유 등
  * 포만감, 아미노선 조성 우수, 흡수율↑
  ** 포화지방산 과다 섭취 우려
- 식물성 단백질🥜 : 두부, 콩류, 견과류 등
  *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 필수아미노산 부족 우려

동물성·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먹어야 하는 단백질 양은?
* 1인당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 = 내 몸무게 x 1~1.5g
** 1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60세 이상 기준) : 남성 60g, 여성 50g / 출처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보건복지부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 단백질 50g = 음식무게 50g (X)
- 세끼에 나눠서, 부족하면 간식으로!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 : 달걀 1개🍳(약 8g), 육류🥩·생선류🐟 100g(20g), 두부 1모(24g), 우유🥛 200㎖ 1팩(7g)

단백질 섭취 추천 레시피 <닭고기 버섯 허브구이>
- 기본재료 : 닭가슴살🐔 1덩이, 통마늘🧄 3개, 방울토마토🍅 2-3개, 버섯류🍄(표고버섯, 새송이버섯) 각 1개, 소금🧂, 후추가루, 오레가노, 올리브오일
- 만드는 법
① 닭고기,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닭고기에 소금, 후추가루를 뿌린 뒤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③ 버섯과 통마늘, 방울토마토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④ 구워진 닭고기, 버섯과 나머지 재료를 넣어 소금, 후추가루, 오레가노,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나에게 필요한 단백질 양을 계산해 본 뒤 세끼에 나눠서 골고루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