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영동대로는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지로,
세계경제ㆍ관광 명소 도약에 모든 역량을 다 할 것
- 국토부장관과 서울시의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을 포함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구상(안) 발표 환영
- 프랑스 파리의 ‘라데팡스’ 를 능가하는 세계 최고의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구축하는 데 역량을 다할 것
- 신속하게 국토부, 서울시, 강남구 등으로 구성되는 협의체를 통해서 논의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을 포함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구상(안) 추진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 지난, 4월 19일 매경이코노미스트클럽 강연에서 벤치마크로 삼성동의 영동대로 지하공간을 7층 규모의 복합환승센터 조성계획을 국토부장관이 밝혔으며,
- 5월 2일 서울시는 강남구의 의견을 반영하여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구상(안)을 발표하였다.
○ 영동대로 지하공간에는 통합철도역사, 지하버스환승센터, 도심공항터미널, 주차장, 상업ㆍ문화시설 등 복합적 기능의 공공인프라가 들어서 앞으로 동남권 교통의 HUB가 될 것이다.
○ 코엑스 앞 영동대로 지하공간은 KTX, GTX 3개 노선, 위례~신사선 등 6개 광역대중교통시설과 기존의 지하철 2호선 삼성역, 9호선 봉은사역, 도심공항터미널 등이 통합적으로 개발될 예정이며, 특히, 지하철 9호선은 인천공항철도와 연결을 추진중으로 향후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갈수 있게 될 예정이다.
○ 구는 시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중인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U-Smartway의 노선이 월계IC∼삼성IC로 코엑스와 현대차 GBC가 들어서는 삼성동 일대 영동대로 한 복판으로 되어 있어, 영동대로 일대는 교통지옥이 됨에도 불구하고,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구상(안)에 빠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 U-Smartway 노선은 구에서 발주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결과를 반영하여 공공기여금을 활용한 통합개발을 통해,
- 월계IC에서 삼성IC로 되어있던 계획을 대모산터널 건설과 연계하고 세곡동 헌릉IC까지 약 8km 정도를 더 연장함으로써 영동대로와 세곡동 일대의 교통문제를 동시에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앞으로 강남구는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금을 종잣돈으로 해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영동대로 지하공간을 독일 베를린의 ‘중앙역’ 이나 프랑스 파리의 ‘라데팡스’ 를 능가하는 세계 최고의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구축하는 데 역량을 다할 것입니다.
○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은 전 국민이 이용하는 대한민국 교통의 HUB, 관문으로써의 기능을 수행할 것이며, 세계적인 선진 사례로 자리 매김할 것이다.
○ 통합개발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원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공공기여금을 우선 사용하고 난 후에 정산하기 위해, 신속하게 국토부, 서울시, 강남구 등으로 구성되는 협의체를 통해서 논의되어야 한다.
○ 구는 환승센터를 통합 교통수단 간 연계를 통해 출ㆍ퇴근 시간을 줄이는 저비용ㆍ고효율 대책이라고 생각하며,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버스환승센터를 건립하여, KTX, GTX와 연계하여 버스ㆍ지하철 등을 곧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공감하지만,
○ 버스환승센터가 생기게 됨으로써, 현재 계획되어 있는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주차장이 줄어드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기고 앞 영동대로, 아셈로, 도산대로 지하공간에 주차장을 추가로 건립하여, 주차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 현대차그룹과 강남구에서 발주한 용역결과에 따르면, 향후 2021년도에 현대차 GBC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준공 시, 연 6만 9천명의 일자리 창출과, 연 15조 2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왔다.
○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영동대로 양쪽의 세계최대급 경제주체인 한국무역협회와 현대차의 경제활동 및 동양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은 유동인구의 극대화로 승수효과를 창출하게 되어, 영동대로는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지로 365일 세계인이 주목하는 국제경제·관광의 명소로, 5000만 관광대국 시대를 여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