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취득

- 2022년부터 전국 지자체 유일 중대재해예방실운영,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충족 -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지난 20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공공행정 분야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45001은 근로자, 시민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하고자,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조직적으로 구축하고 운영 중인 기관에 국제표준화기구가 부여하는 인증이다. 본청과 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강남구가 운영 중인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인증을 실시한 결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을 충족했다.

한편, 구는 2022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중대재해예방실을 운영하며 중대재해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선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2일에도 어린이집 원장, 문화센터 시설 관리자 등 공중이용시설 관리자 180명을 대상으로 화재 등 재해 예방을 위한 실무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은 그동안 강남구가 재해 예방을 위해 기울인 노력을 인정받은 성과라고 생각한다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무재해 강남, 안심 강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