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서 똑똑하게 주정차하는 법,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첫째, ‘잠깐’도 안 되는 곳, 절대 주정차금지구역을 알아두세요.

차량에 운전자가 있는지, 얼마나 세워져 있는 지에 따라 주차와 정차가 나눠집니다. 차량 내에 사람이 없는 상태이거나 사람이 있더라도 5분을 넘게 멈춰 있다면 주차입니다. 차량에 사람이 있는 상태로 5분 이내라면 정차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여섯 곳에서는 잠깐 세우는 것도 안 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소방시설 주변 5미터 이내, 버스정류소 10미터 이내, 횡단보도, 교차로 모퉁이 5미터 이내, 보행자 도로에 차를 세우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명심하세요.

둘째, 미리 알고 피하면 과태료 No! 주정차단속 사전알림서비스 신청하세요.

CCTV 단속구역에 주정차했다면 카톡이나 문자로 단속지역임을 알려드려요. 5~8분 안에 이동한다면 과태료 없음! 강남구청 홈페이지에서 불법주정차 단속 사전알림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별별강남 앱에서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별별강남 사용법 하나 더, 스마트맵을 켜면 내 주변 공영주차장 위치부터 빈자리 찾기까지 한 번에 끝!



강남에서 똑똑하게 주정차🚗하는 법,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첫째, ‘잠깐’도 안 되는 곳, 절대 주정차금지구역❌을 알아두세요.

차량에 운전자가 있는지, 얼마나 세워져 있는지에 따라 나뉘는 주차와 정차
주차 정차
① 머물러 있는 시간에 상관없이 차량 내 사람이 없는 상태
② 차량 내 사람이 있는 상태로 5분 초과해 정차했을 때
차량 내 사람이 있는 상태로
5분 이내 정차했을 때


하지만 이 여섯 곳에서는 잠깐 세우는 것도 안 됩니다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니 명심하세요!
구분 위반 시 과태료
어린이보호구역 12~13만원
소방시설 주변 5미터 이내 8~9만원
버스정류소 10미터 이내 4~5만원
횡단보도 4~5만원
교차로 모퉁이 5미터 이내 4~5만원
보도(인도) 4~5만원

둘째, 미리 알고 피하면 과태료 No! 주정차단속 사전알림서비스🔔 신청하세요.
CCTV 단속구역에 주정차했다면 카톡이나 문자💬로 단속지역임을 알려드려요. 5~8분 안에 이동한다면 과태료 없음!

신청방법 1. 강남구청 홈페이지에서 분야별정보 > 도로교통 > 주차 > 불법주정차단속사전알림서비스 신청
신청방법 2. ‘별별강남’ 앱에서 주차·교통 >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별별강남앱 다운받기(클릭)

별별강남 사용법 하나 더☝
스마트맵을 켜면 내 주변 공영주차장 위치🚘부터 빈자리 찾기🔎까지 한 번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