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소비자가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이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셀프 메디케이션이란 건강관리에 집중 투자하고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식약처에서도 트렌드에 맞춰 2020년 7월부터 2년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판매를 규제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상담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추천한 뒤, 건강기능식품을 위생적으로 소분해 제공하고 첫 상담 후 온라인으로 재구매·정기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건강식품과 관련된 상담과 제품 추천은 영양사나 약사 등 전문가만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 업체에서는 위생적으로 소분·포장이 가능한 장치를 갖추고  정제, 캡슐, 환, 편상, 바, 젤리 등 개봉 시 품질변화가 거의 없는 6개 제형만 사용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수사대 수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전문가 상담을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소분·판매하는 제도입니다. 나에게 꼭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적정하게 섭취할 수 있어 과다섭취를 예방하고 건강증진, 합리적 소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도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수사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셀프 메디케이션으로 자신의 몸 건강을 위한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 인기'
최근 소비자가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이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셀프 메디케이션 : 건강관리에 집중 투자하고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

식약처에서도 트렌드에 맞춰 2020년 7월부터 2년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판매를 규제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판매 매장 안전관리
검증항목 주요 지표
품질 이물·변질·부패 여부
안전성 이상사례 발생
서비스 만족도 추천 적합도 및 편의성
정보제공 제공 정보의 적합성
준법성 표시광고법·의료법 등 위반여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란?
전문가 상담※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추천 → 건강기능식품을 위생적으로 소분*해 제공 → 첫 상담 후 온라인으로 재구매·정기구독 가능
상담 및 추천약사·영양사 등 전문가만 가능
*소분 : 여러 제품을 1~수회의 섭취분량으로 나눠 담아 재포장하는 행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 업체에서는 위생적으로 소분·포장이 가능한 장치를 갖추고 품질변화가 거의 없는 6개 제형*만 사용해야 합니다.
*개봉 시 품질 변화가 거의 없는 6개 제형 : 정제, 캡슐, 환, 편상, 바, 젤리

건강기능식품 수사대 수사결과
-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상담을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소분·판매하는 제도임
- 향후 전망
  나에게 꼭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적정하게 섭취할 수 있어 과다섭취를 예방하고 건강증진, 합리적 소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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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도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