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SK하이닉스와 함께 반도체 hy-스쿨시즌2 무료 제공

- 강남인강 과학 강사와 SK하이닉스 연구원이 함께 반도체 8대 공정과 교과개념 연계한 실용 강좌 제작 -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SK하이닉스와 협력해 반도체 hy-스쿨시즌2 강의를 제작하고, 26일부터 강남인강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강남구와 SK하이닉스는 2023년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반도체 hy-스쿨강의를 강남인강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해왔다. 이번 시즌2 강좌는 SK하이닉스 연구원과 강남인강 소속 물리·화학 강사가 참여해 반도체 8대 공정을 교과서 속 과학 개념과 연계하여 설명하는 융합 교육 과정으로 구성됐다.

이번 강좌에서는 웨이퍼(Wafer) 공정 노광(Photo) 공정 식각(Etch) 공정 확산(Diffusion) 공정 증착(ThinFilm) 공정 C&C(Cleaning&CMP) 공정 테스트 공정 패키징 공정 등 반도체 설계부터 출하까지의 핵심 과정이 다뤄진다. 예를 들어, 웨이퍼 공정에서는 반도체 결정 구조와 물리학의 에너지띠 이론을 접목해 배우며, 노광 공정에서는 빛의 성질과 원자구조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서 속 개념이 실제 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좌는 강남인강 홈페이지(edu.ingang.go.kr)를 통해 연중 무료로 제공되며, 회원 가입 없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반도체는 미래 첨단산업을 주도할 핵심 분야로, 이번 강좌가 학생들이 반도체 산업을 쉽게 이해하고 미래 진로를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강남인강을 통해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