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업 명: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미술교실
*사업기간: 2022년 3월 29일(화) ~ 12월 13일(화) / 매주 화요일 10:00~12:00
*참여인원: 10명
*진행장소: 압구정노인복지센터 3층 프로그램실
*연계기관: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진행결과

1. 미술교육
2022년 미술교실은 「내 삶은 예술이야」라는 주제로 총 35회기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4회기는 비대면(구글 미트) 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5회기부터는 대면 수업으로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수채화·아크릴화 뿐만 아니라 수묵화, 베어브릭 아트토이 등 보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다채롭게 진행되었습니다.

2. 작품전시회 및 성과물 제작
작품전시회의 경우 온·오프라인 모두 진행되었으며, 온라인으로는 참여 어르신들의 작품 사진을 담은 온라인 전시회 영상을 제작하여 한노협 주관 '두근두근 청춘제'에 출품 후 기념품을 수령하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강남구청 주최로 진행된 '2022년 강남 페스티벌 평생학습 체험·전시회'에 참여 어르신이 직접 그린 작품을 총 20개 전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업 성과물로 참여 어르신들의 수업 모습과 작품을 담은 작품집을 제작하여 참여자의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3.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8명의 어르신이 응답한 결과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르신 소감]
- 시니어도 미술을 통해 미적 감각이 샘솟는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많이 많이 기다려지는 수업이었습니다.
- 다른 사람 그림만 감상했는데 직접 체험해보니 노력하면 나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남은 여생을 자연을 벗삼아 그림 공부를 하면 치매예방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관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그림을 통해서 자신감도 생겼다.
- 새로운 세상을 알게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여러가지 경험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따뜻하고 행복했습니다.
- 미술을 처음 경험했는데 덕분에 자신감이 많이 올랐습니다.
- 새로운 경험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미술 계속 하고 싶어요.

4. 사전·사후 척도 검사 결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확인을 위해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및 자아통합감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사전 평균 29.7점에서 사후 평균 31.4점으로 전체 평균 1.8점 상승하였으며, 자아통합감의 경우 사전 평균 129점에서 사후 134점으로 전체평균 5.8점 상승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두 명의 어르신은 사전·사후 비교 결과 10점 이상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5.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