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환경을 생각하는 해조류 플라스틱!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2-07-21
  • 조회수2302
 해조류로 만드는 대체 플라스틱 용품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위협

앨버트로스라는 바닷새는 먹이를 뱃속에 담아온 뒤 게워내서 새끼에게 먹이는데, 최근에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많아지다 보니 플라스틱 조각을 새끼 먹이로 주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플라스틱을 받아먹은 앨버트로스 새끼는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지요.

미세 플라스틱이란

그래서 최근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들이 개발되고 있어요. 그 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건 바로~ 해조류!
 
외국에도 버려지는 해조류를 활용해 '포장재'를 만드는 기업이 있어요. 물건을 포장하는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나무가 필요하고, 만드는 과정에서도 탄소가 배출돼요. 현재 이 기업은 목재를 사용하지 않고 해조류를 활용해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플라스틱이 아닌 해조류로 만든 '빨대'도 있습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종이 빨대는 사용 시 흐물흐물해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해조류 빨대는 18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면서도 바닷물에 들어가면, 녹아 없어지기 때문에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키지 않는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생수병을 대체하는 '오호'라는 해조류 물병도 있어요. ‘오호’라고 하는 이 물병은 해조류에서 추출한 알긴산나트륨으로 만들어서 버린 후 6주 안에 자연스럽게 분해가 된다고 해요. 심지어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서 물병을 먹을 수 있다고도 해요~

이렇게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은 여러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답니다~!

 

바다는 지금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플라스틱 용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고, 그 재료 중 하나가 해조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해조류로 만드는 대체 플라스틱 용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위협
코로나19로 인해 음식을 포장하거나 배달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20년 플라스틱 쓰레기는 ’19년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다고 해요. 그 양은 무려 251만 톤! 늘어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때문에 저 해랑이의 친구인 바다 생물들이 위험에 처해있답니다.

알바트로스라는 바닷새는 먹이를 뱃속에 담아온 뒤 게워내서 새끼에게 먹이는데, 최근에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많아지다 보니 플라스틱 조각을 새끼 먹이로 주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플라스틱을 받아먹은 알바트로스 새끼는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지요.


미세 플라스틱이란?
5mm 미만의 미세 플라스틱도 문젠데요. 너무 작아 자신도 모르게 삼키게 되는 미세 플라스틱은 해양생물뿐 아니라 지구의 생태계와 인류에게도 큰 위협이 되죠. 이런 플라스틱들은 수백 년 동안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큰일이랍니다!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해조류?
그래서 최근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들이 개발되고 있어요.
그 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건 바로~ 해조류!

국내 한 기업에서는 해조류에서 뽑아낸 해조 '섬유'로 여러 가지 일회용품을 만들고 있어요. 90일 이내에 분해되어 자연으로 돌아간다고 해요~

외국에도 버려지는 해조류를 활용해 '포장재'를 만드는 기업이 있어요. 물건을 포장하는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나무가 필요하고, 만드는 과정에서도 탄소가 배출돼요. 현재 이 기업은 목재를 사용하지 않고 해조류를 활용해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플라스틱이 아닌 해조류로 만든 '빨대'도 있습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종이 빨대는 사용 시 흐물흐물해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해조류 빨대는 18시간 이상 사용 가능하면서도 바닷물에 들어가면, 녹아 없어지기 때문에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키지 않는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생수병을 대체하는 '오호'라는 '해조류 물병'도 있어요. 물병은 해조류에서 추출한 알긴산나트륨으로 만들어서 버린 후 6주 안에 자연스럽게 분해가 된다고 해요. 심지어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서 물병을 먹을 수 있다고도 해요~


해양 플라스틱 제로화
이렇게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은 여러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답니다~!
해양수산부 또한 2050년까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을 0으로 만드는 ‘해양플라스틱 제로화’를 목표로 여러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우리 바다를 지키기 위해,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노력에 동참해 주세요!

<자료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