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최초' 어린이회관 개관 아이들의 꿈이 현실이 되는 공간

새롭게 문을 연 아이들의 놀이공간엔 온갖 재미난 것들로 가득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강남어린이회관의 가장 큰 특징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필요한 놀이시설을 기획하고 아동의 체계적인 발달을 돕는다는 것. 건물 전체가 아이들을 위해 꾸며진 강남어린이회관을 속속들이 들여다보자

지역사회 목소리 반영한 최상의 교육 여건

강남구 최초의 어린이회관이 지난 9월 12일 문을 열었다. 이 시설은 기부채납을 활용,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완공된 시설로 성공적인 민관협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변화하는 정책 수요를 반영해 이용 대상을 영유아에서 어린이까지 확대하고 건축 소유자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내부 리모델링 비용을 전액 부담토록 하는 등 부족한 어린이 놀이시설의 필요에 대한 구민 요구를 충족한 지금의 어린이회관이 탄생한 것이다.

강남 어린이회관

강남어린이회관은 0세부터 12세까지의 어린이를 위한 놀이 및 체험 전용시설로, 기존 교육기관이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수행하지 못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눈여겨볼 것은 사업 추진 당시부터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청취해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는 것. 어린이집과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여러 제약으로 인해 수행하지 못한 프로그램을 대거 도입함으로써 아이의 통합적 발달을 돕는 지역사회의 훌륭한 교육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어린이회관에서 클라이밍 체험하는 어린이와 함께
↑강남어린이회관에서 클라이밍 체험하는 어린이와 함께
↑강남어린이회관 내 키즈 카페 전경
↑강남어린이회관 내 키즈 카페 전경

클라이밍과 원어민 영어교육이 한 곳에서

강남어린이회관은 지하 1층부터 6층까지 연면적 2,830㎡의 넉넉한 규모를 자랑한다. 북 카페, 탐구 놀이실, 수유실, 키즈 카페 등 기본 시설을 충실히 갖춘 것은 물론 다른 곳에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아기자기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져 있다. ▲지하 1층 스포츠 놀이실 ▲1층 수유실 ▲2층 서울형 키즈카페 ▲3~4층 체험 놀이실, 창작 놀이실, 북 카페 ▲5층 탐구 놀이실 ▲6층 공연 및 행사를 위한 다누리실로 이루어져 있다.
지하 1층부터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스포츠 놀이실의 인공암벽이다. 아이들이 직접 클라이밍을 체험하며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을 돕는 한편, 넓은 공간을 마음껏 뛰어다니며 갖가지 체육교실과 VR문화전시 등 여러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키즈카페에선 6세 이하의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36개월 이상의 아이들을 위해 놀이돌봄 서비스도 제공된다.

강남어린이회관

  • 지하 1층 스포츠놀이실

    지하 1층
    스포츠놀이실

  • 1층 수유실

    1층 수유실

  • 2층 서울형 키즈카페

    2층 서울형
    키즈카페

  • 3~4층 체험놀이실, 창작놀이실, 북카페

    3~4층 체험놀이실,
    창작놀이실, 북카페

  • 5층 탐구놀이실

    5층 탐구놀이실

  • 6층 공연 및 행사

    6층 공연 및 행사

강남어린이회관 내 휴게실 전경
↑강남어린이회관 내 휴게실 전경
강남어린이회관의 쿠킹 클레이 프로그램 운영 현장
↑강남어린이회관의 쿠킹 클레이 프로그램 운영 현장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영어플레이존도 자랑거리다. 양질의 영어 콘텐츠를 희망하는 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영유아 및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미술, 요리, DIY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김영환 관장은 “강남어린이회관에는 어린이에게 필요한 모든 시설과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으며, 부모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언제든 문을 열고 반갑게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운영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다.

강남어린이회관 약도
  • 주소: 언주로 107길 4 / 전화: 02-508-1700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최초 #강남어린이회관 #민관협력 #놀이및체험전용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