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 둥지 튼 세계 정상급 갤러리들

미술 시장의 중심축이 강남으로 이동하고 있다. 최근 들어 독일,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세계 정상급 갤러리들이 속속 강남지역에 둥지를 틀면서 생긴 변화이다. 특히 9월에는 ‘프리즈 서울’이 코엑스에서 개최되면서 강남은 세계에서 가장 핫한 미술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명문 갤러리들이 청담동, 압구정동, 신사동 등으로 지점을 이전하거나 새로 지점을 열면서 강남이 ‘미술 시장 1번지’로 새롭게 부상 중이다. 특히 2022년부터 국내 최대의 아트페어 ‘키아프 서울’과 세계 양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가 코엑스에서 공동 개최되기 시작하면서 생긴 변화이다. 글래드 스톤은 아시아 첫 지점을 청담동에 열었다.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갤러리로 명성을 쌓고 있으며 제니 홀저, 매튜 바니, 시린 네샤트, 사라 루카스, 우고 론디노네 등 기라성 같은 아티스트를 소속작가로 두고 있다. 청담점에서는 9월 5일부터 10월 12일까지 조앤조나스개인전을 개최한다.

<하우스 프뤼>, 1986, 합판에 톱밥이 있는 아크릴, 80x90cm
↑ <하우스 프뤼>, 1986, 합판에 톱밥이 있는 아크릴, 80x90cm

마이어리거

  • 시설물 : 호르스트 안테스 개인전
  • 일시 : 9월 4일 - 10월 12일
가브리엘 오로즈코, 엘 구아포
↑가브리엘 오로즈코, 엘 구아포

화이트큐브

  • 전시 : 가브리엘 오로즈코 개인전
  • 일시 : 9월 4일 – 12월 14일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페로탕은 한국에 정식으로 진출한 첫 번째 해외 갤러리다. 삼청동에 있다가 2022년 8월 강남의 중심부인 신사동 도산공원 인근으로 터전을 옮겼다. 현재 제이슨 보이드 킨셀라 개인전 <기계 속의 유령>이 10월 19일까지 전시 중이다. 킨셀라는 MBTI 성격 유형을 바탕으로, 색색의 추상적 형태로 구성된 인물들을 그려내는 화가이다. 런던에 본점을 두고 있는 화이트 큐브는 지난해 도산대로 호림아트센터 1층에 지점을 오픈했다. 데미안 허스트를 비롯해 yBa(1980년대 말 이후 등장한 젊은 영국 미술가들)를 발굴하며 세계적 명성을 얻은 갤러리다. 9월 4일부터 12월 14일까지 멕시코 출신 작가 가브리엘 오로즈코의 개인전이 열린다. 오는 9월에는 독일을 대표하는 갤러리인 마이어리거가 강남 삼성동에 개관한다. 1997년 설립된 마이어 리거는 미리암 칸과 실라 힉스 등을 소개해 온 갤러리인데 아시아의 첫 진출지로 강남을 택해 화제가 됐다. 개관전은 독일 태생의 호르스트 안테스의 개인전으로 첫발을 딛는다. 전시는 10월 1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제이슨 보이드 킨셀라 개인전 <기계 속의 유령>

페로탕

  • 전시 : 제이슨 보이드 킨셀라 개인전 <기계 속의 유령>
  • 일시 : 8월 30일 – 10월 19일
2024년 상반기 페로탕 뉴욕에서 열린 제이슨 보이드 킨셀라의 <감성적 달풍경>
↑2024년 상반기 페로탕 뉴욕에서 열린 제이슨 보이드 킨셀라의 <감성적 달풍경>

9월 ‘키아프 서울’과
‘프리즈 서울’ 개최

9월 4일부터 8일까지 국내를 대표하는 아트페어 ‘키아프 서울(Kiaf SEOUL)’과 세계적 아트페어의 양대산맥으로 손꼽히는 ‘프리즈 서울(Frieze SEOUL)’이 공동 개최 형식으로 강남 코엑스에서 국내외 갤러리 300여 곳이 참여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프리즈 서울’에는 전 세계 110여 개의 갤러리가 참여할 예정이며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 Phalle), 김환기 등 거장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니키 드 생팔, 〈Adam and Eve〉, 1985 	(출처: 프리즈 서울)
ⓒ니키 드 생팔, 〈Adam and Eve〉, 1985
(출처: 프리즈 서울)

특히 올해는 퍼포먼스 기반의 예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프리즈 라이브(Frieze Live) 프로그램도 처음으로 진행된다고 하니 기대해볼 만하다. 강남구도 키아프 서울 및 프리즈 서울과 연계해 청담나잇, 강남아트 홍보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기간 : 9월 4일 - 9월 8일
  • 장소 : 코엑스
#갤러리 #프리즈서울 #키아프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