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 탓도 있겠지만, 요즘 사회각계의 트렌드 보고서에서 시니어가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가 차지하는 인구 비중 못지않게 이들의 경제력이 소비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해 여행, 외식, 의료등 여러 산업에서 시니어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주요 선진국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우리사회에서도 시니어 모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무엇보다 시니어 모델은 비슷한 연령대의 소비자에게 감정이입을 일으켜 ‘나도 저렇게 하고 싶다’라는 욕구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시니어 모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모델의 연령이 광고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모델의 연령에 있어서, 중년의 모델과 젊은 모델보다는 오히려 노년의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가 소비자로부터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한다.¹⁾
인생 2막을 위한 도전 자체만으로도 시니어 모델은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건강한 노년을 위한 자기 계발의 도구로서도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4년제 모델과를 처음으로 개설한 동덕여대는 2년여 전 평생교육원 산하에 시니어 모델과정을 열면서 모델 워킹 교육이 “몸의 올바른 리듬과 박자로 균형을 찾아가며 몸의 인지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외적인 아름다움과 내적인 매력을 찾아 삶의 긍정과 활력을 지속적으로 지켜가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시니어 모델 교육을 위한 비영리단체도 설립돼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산하의 시니어모델협의회로 시작한 이 단체는 2020년에 ‘SMA 시니어모델협회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신사동에 80평 규모로 강남센터를 확장하기도 했다.
¹⁾ “모델의 연령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김미애·김광재·이재경 (2012). 광고 PR 실학연구, 5권 2호, 37∼59.
SMA 시니어모델협회 사회적협동조합
지선희 사무총장
시니어 모델의 현황이 궁금합니다.
최근 몇 년간 포용적인 미모와 다양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니어 모델의 역할도 늘고 있습니다. 시니어 모델은 다양한 나이와 외모를 통해 여러 연령대와 계층에 매력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45세부터 65세까지 활동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 모델 교육을 수료한 회원들의 활동상이 궁금합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시니어모델협회 교육을 수료한 회원은 약 1,200여 명입니다. 이 가운데 일부는 모델 워킹 강사 자격증을 취득해 문화센터나 복지관, 평생교육원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모델 시장의 수요가 아직 많지 않아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회원은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