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명: The+한 프로젝트 -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의견 청취회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술로드맵구축 사업
The+한 프로젝트를 통해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으며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의견 청취회"를 시범 운영하였습니다.
24년도는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대상으로 토크쇼, 인터뷰, 간담회 등 다양한 운영 방식을 적용한 유기적인 의견 청취회 운영을 통해 향후 장애유형과 강남구 행정동별 특성에 따른 당사자 맞춤형 의견 청취회 진행에 적합한 모형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번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의견 청취회"에서는 지체장애인 6명 대상 토크쇼 방식 청취회와 발달장애인 6명 대상 보완대체의사소통을 활용한 청취회를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기 어려워하셨지만,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는 색칠 심리검사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주변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여 긴장감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대부분 1인 가구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우울하다, 힘들다, 외롭다 등의 감정을 표현해주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혼자 살면서 더 행복해질 수 있을지, 혼자 있을 때 주로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왜 우울한지 등 진행자 질문에 따라 참여자분들은 고민 끝에 이야기 해주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로에 이야기를 통해 공감하고 새로운 정보를 주고 받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것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은 지역사회 기반 강남구 1인 장애인 가구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장애인 1인 가구분들을 만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강남구 사회복지 유관기관들과 함께 공유하여 여러분들의 목소리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문의 : 지역참여팀 채영기 사회복지사 / 02-2184-8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