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움취재단] 수서역에서 강남세움복지관까지, 우리 주변의 베리어 프리

- 취재 작성 및 사진 촬영: 세움취재단 이*은 단원

- 취재 보조: 세움취재단 민*, *, *현 단원


 

배리어 프리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배리어 프리란 고령자나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 제도적 장벽을 허물자고 주장하는 운동을 이야기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강남세움복지관, 인근 지하철역에서 강남세움복지관까지 오는 길에는 배리어 프리가 잘 되어 있는지, 인근 공원과 주변의 카페들은 어떤지 세움취재단 단원들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사진1. 수서역 5번출구 앞에 있는 교통약자 승강기 모습 / 사진2. 수서역사 내 설치된 경사로 모습 / 사진3. 스*벅* 매장 전경


 

먼저 수서역 3번 출구와 연결되어있는 폴*셋 수서역점을 찾았습니다. 입구가 지하철역과 연결되어 매장 입구 앞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매장 입구에도 턱이나 장애물이 없어 휠체어 진입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수서역의 엘리베이터가 위치하고 있는 5번 출구로 나와 쭉 걷다 보면 스** 수서역 사거리점과 이*야 수서역점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 로즈데일 오피스텔 건물 내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매장 문턱이 높지 않고 장애물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4. 강남세움복지관 가는 길에 경사로가 잘 되어있는 모습 / 사진5, 6. 탄천어울림공원의 휠체어 이용자 운동기구 모습 / 사진7. 강남세움복지관 후문 모습



 

수서역 엘리베이터를 타고 나와 앞서 확인한 카페들을 지나쳐 쭉 걷다 보면 탄천 어울림 공원에 들어서게 됩니다. 탄천 어울림 공원 내의 테이블 한편에는 의자를 설치하지 않아 휠체어 이용자도 함께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주변 공원에서 운동기구를 본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가지고 있을 테지만 탄천 어울림 공원 내에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전용 운동기구가 있습니다. 휠체어 표시가 붙은 운동기구는 휠체어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일반 운동기구보다 높이를 낮추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어울림 공원의 한 편에는 휠체어 이용자의 재활 치료를 위한 평행봉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배리어 프리 문제에 관심이 많고,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고 자신하는 편이지만 휠체어 이용자가 아니다 보니 고려하지 못했던 세심한 부분에 대해 이번 취재를 통해 살펴볼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함께 둘러본 세 곳의 카페 입구가 휠체어가 다니기 쉽도록 턱이 없어 드나들기 편할 것 같았습니다. 또한 탄천 어울림 공원 내의 휠체어 전용 운동 시설을 이번 취재를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어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부분을 통해 누군가는 배려받기도 한다는 것을 느꼈으니 이번 취재를 통해 더 많은 배려를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