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고객간담회 TEA<질의응답>

- 일시 : 2024522() 12:30~13:30

- 장소 : 강남세움복지관 5층 다목적실

고객간담회 TEA()움은 관장님과의 티타임을 가지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강남세움복지관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는 소통의 장입니다! 어떤 의견이 나왔는지 함께 볼까요?

[프로그램 관련 의견]

(질문) 프로그램 홍보 소식을 문자로 받아보고 싶습니다

(답변) 현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것은 좋지만,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것은 혼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홍보가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저는 탁구가 취미인데 어느 순간 복지관 탁구 프로그램이 사라져서 아쉬워요. 다시 열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과거에 탁구 프로그램을 개설해서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탁구 코치 구인과 참여자 참여율이 저조하여 현재 운영되지 않습니다.

(질문) 정신장애인이 모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적어 아쉽습니다. 정신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자조모임)을 개설해주세요.

(답변) 정신장애인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모집이 쉽지 않네요. 정신장애인 자조모임 시행을 위해 직원들이 노력중에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준비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작년보다 프로그램이 다양해져서 좋습니다! 그런데 주말 프로그램이 적어 발달장애인 청소년이나 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시간대에 프로그램이 많지 않아 아쉽습니다.

(답변) 지난 약 2년간 야간 및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이용 인원이 적어 운영을 종료했습니다. 저녁이나 주말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참여자들이 자율적으로 모임을 형성하여 활동하는 주민동아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 바랍니다.

(질문) 프로그램별 참여 범위가 다르던데 왜 그런건가요? 가끔 프로그램 모집 글을 보면 무료 식당 이용자가 해당 되지 않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무료 식당 이용자는 여행 프로그램 참여가 안되나요?

(답변) 최근 진행된 강릉 여행의 경우에는 수급자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여가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 당사자를 우선 지원하기 위해 일정 참가비를 받고 운영된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식당 이용자 대상으로 한 여행 프로그램은 작년에 진행되었으며, 계속해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 무료식당 관련 의견]

(질문) 무료식당을 운영해주셔서 맛있게 잘 먹고 있습니다. 혹시, 무료식당 운영시간과 굿윌스토어 개장 시간을 조정할 수 있나요? 시간이 겹쳐 이용에 혼잡함을 느낍니다.

(답변) 원래 무료 식당 개방 시간은 11시로 굿윌스토어 개장 시간인 1030분과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자원봉사자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식당 개방 시간보다 빨리 개방하고 있어 그 부분에서는 양해 바랍니다.

그리고 굿윌스토어 개장 시간을 앞당기는 것에 대해서는 근로자의 근로 시간 및 급여 지급과 연관이 있어 조정이 어렵다는 점 이해 바랍니다.

(질문) 식당 메뉴 다 맛있는데, 짠 반찬들은 조금 적게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짠 반찬을 많이 주시니까 항상 다들 버리더라고요.

(답변) 의견 감사합니다. 짠 반찬에 대해서는 적게 배분할 수 있도록 식당 측에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홈(이전 스마트홈) 관련 의견]

(질문) 작년 스마트홈 지원사업에서 빨래 건조대를 지원받아 잘 쓰고 있습니다. 혹시 올해도 똑같이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올해도 같은 사업을 진행합니다. 다만 작년에는 스마트 홈이라는 사업명으로 운영되었다면, 올해는 '아이 홈' 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명만 변경되었고 진행 내용은 작년과 같습니다. 다만 중복 수혜자에 대해서는 심사가 필요할 수 있으니 해당 팀에 문의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기타 의견]

(질문) 건물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새것이라 좋습니다. 그런데 가끔 1층 남자 화장실 바닥이랑 소변기가 너무 더럽고 벽이 끈적합니다. 그리고 종종 휴지가 없어 이용하기 불편한 적이 있습니다.

(답변) 건의 감사합니다. 건물 청결을 위해 청소 인력을 배치하여 상시적으로 청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1층의 경우 유동 인원이 많고 장애로 인해 개인 청결 유지가 어려운 이용자가 있어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관리를 더욱 철저히 진행하겠습니다. 청결 관련해서는 시설팀에 요청하여 시간대별로 점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해주신 14명의 이용자, 보호자 분들의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제안주신 의견은 잘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세움이 되겠습니다. 다음 고객간담회는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