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디지털 품은 강남, 공공행정 혁신 이끈다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3-04-24
  • 조회수1054
스마트도시 꿈꾸는 조성명 구청장

디지털 기술, 행정에 적극 도입
민관 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행사
111개 스타트업 아이디어 제안
“행정 효율·구민 편의 향상 기대”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이 지난 17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강남, 디지털을 품다’ 오픈 이노베이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이 지난 17일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강남, 디지털을 품다’ 오픈 이노베이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2층 스타트업 브랜치에 조성명 강남구청장을 비롯해 구청 주요 국·실장들과 구 공공기관 책임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앞세운 스타트업들의 기술 및 사업 소개를 듣고 이를 공공행정에 어떻게 도입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했다. 민간기업에서 활용되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이 공공행정과 만나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함이다.

강남구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디지털 기술을 행정에 적극 도입하자는 취지로 ‘제1회 강남, 디지털을 품다’ 오픈 이노베이션을 개최했다. 111개 스타트업이 행정, 안전, 복지,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구는 이 중 10개사를 선정해 행정에 접목할 수 있는 최신 ICT에 대한 설명을 공유했다.

비접촉 사물인터넷(IoT) 기술 업체인 ‘제이씨에프테크놀러지’는 독거노인 등 1인 가구 취약계층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비접촉 생체정보 모니터링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에 대해 설명했다. 강남구 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일부 기관에 설치돼 시범 운영 중이다. 에너지 사용량 분석 플랫폼 ‘와티’를 개발한 나인와트는 건물 단위로 탄소배출량을 분석하고 관리해 도시 전체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업체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에너지를 절감하는 기술도 함께 설명했다.

김효섭 강남구 디지털도시과장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행정에 도입할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기업들도 공공기관과 함께 사업할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취지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구는 이번에 선정된 5개 업체에 실증사업 기회를 부여하고 이후 실제 행정 도입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강남구 관계자들뿐 아니라 타 자치구 및 서울시 관계자들도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조 구청장은 “다양한 혁신기술이 행정에 도입된다면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구민들도 생활의 편리함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많은 ICT 스타트업이 모여 있는 강남구에서 선제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첨단 기술이 함께하는 스마트 도시 강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