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화운동의 개념
안전문화란 일반적으로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안전에 관한 태도와 관행·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고도의 압축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95년도에 발생한 삼풍 백화점 붕괴와 같은 일련의 대형사고를 겪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안전에 대한 높아진 국민들의 관심과 더불어 정부차원의 안전문화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사회의 안전의식 내지 안전에 대한 가치관의 미성숙이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그에 대한 처방으로 나타난 것이 안전문화운동입니다.
안전문화운동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부터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하여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나 성장우선주의 정책과정에서 안전비용은 무시되기 일쑤였습니다. 즉, 눈앞의 성과에만 급급한 나머지 안전은 뒷전으로 밀리고 “빨리빨리”란 말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말처럼 되어버렸을 정도로 우리국민들 사이에는 조급증이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그 결과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의 붕괴, 경기 화성 씨랜드·인천 호프집 화재사고 등과 같은 후진국형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등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지불되었습니다. 오늘날 고도 산업사회에 진입하면서 각종시설이 고층화, 지하화, 대형화되고 있으며, 각종 편의기기의 사용증가 요인 또한 생활주변과 산업현장 등에서 안전사고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안전문화운동의 방향
안전문화운동의 기본목표는 안전을 삶의 중심가치로 삼는 선진사회를 정착하는데 있습니다. 국민은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며, 사회는 안전에 대한 분위기 조성과 실천에 책임을 느끼고, 정부는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시키는 데 앞장서 나갈 때 우리가 바라는 안전문화의 목표는 달성될 수 있습니다. 국민 각자는 생활주변의 사고 발생 취약점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사고 유발 요인을 발견하거나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행정관청(1588-3650, 119) 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고위험요인을 발견하였을 경우 시급한 경우에는 즉시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한 다음 발견일시, 위치, 위험요인 등을 신고하고, 신고 이후에도 안전조치 여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벌마크

긍정, 안전의 첫 자음 O, OK 등의 상징 이미지는 손가락으로 만든 동그란 형상으로 디자인되었다. 항상 관찰하고 주의를 하자는 의미의 눈형상과 태양같이 밝은 웃는 얼굴로 결합된 심볼은 밝고, 따뜻하고, 안정된 사회를 만드는 우리 모두의 의지를 표현하였다. 주색인 그린색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우리의 환경과 우리의 마음을 의미한다.
심벌 로고조합의 기본형과 응용형

심벌 로고조합의 기본형과 응용형

엠블렘
마스코트

항상 관찰하고 대비한다는 개념의 기본요소인 시각, 후각을 형상화시킨 모양을 기본으로 자유곡선과 큐비즘스타일의 형태변형을 통해 타 마스코트와 차별을 두었다. 또한 레이다 형태의 보조 마스코트를 통해 안전점검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마스코트 기본형

마스코트 응용형

안전관리헌장 전문
안전은 재난, 안전사고, 범죄 등의 각종 위험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재산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근본이다. 모든 국민은 안전할 권리가 있으며,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일은 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 하나. 모든 국민은 가정, 마을, 학교, 직장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안전 생활을 적극 실천한다.
- 하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의 안전기본권을 보장하는 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안전을 위한 투자에 최우선의 노력을 하며, 어린이, 장애인, 노약자는 특별히 배려한다.
- 하나. 자원봉사기관, 시민단체, 전문가들은 사고 예방 및 구조 활동, 안전 관련 연구 등에 적극 참여하고 협력한다.
- 하나. 유치원, 학교 등 교육 기관은 국민이 바른 안전 의식을 갖도록 교육하고, 특히 어릴 때부터 안전 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한다.
- 하나. 기업은 안전제일 경영을 실천하고, 위험 요인을 없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