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지자체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 결과 발표

▪ 지방자치단체 20개 기관 대상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 결과 분석

▪ 조직 전반의 양성평등 수준 3년 전에 비해 개선되었다고 인식(5점 척도 중 3.37점)

▪ 인사·직무배치·일-생활균형 등 성별균형수준 높은 기관, 성희롱 사건 대응 신뢰도 높아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가 지방자치단체 20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성원들은 조직 전반에서 3년 전보다 양성평등 수준이 개선 됐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점 척도 중 3.37점).

또한 인사, 직무배치, 일·생활균형 활용 등에서 성별균형수준이 높은 기관에서 조직의 성희롱 사건 대응체계에 대한 신뢰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은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각 기관의 성평등 노력, 인사·권한, 직무배치, 일·생활균형, 남녀 간 협력 등 상호작용에 대한 조직의 현황과 구성원의 인식 등을 조사·분석하는 것으로, 여성가족부는 25일 참여기관이 참석하는 연수회를 개최하여 진단 분석 결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올해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20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직문화를 진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관의 노력) 인사, 직무배치, 일·생활균형, 성희롱 예방 등 전반에서 조직의 양성평등 수준이 3년 전에 비해 개선(3.37점)된 것으로 인식됐다.

양성평등과 관련한 기관장의 공약, 위원회 참석, 인터뷰 등 의견표명 실적은 기관별로 편차가 컸다.
 

(인사·권한) 여성 관리자(5급 이상) 비율은 광역 22.0%, 기초 24.4%이며, 성비를 보정*할 경우 광역 29.1%, 기초 27.8%로 나타났다.

* 전체 남녀 비율이 같다고 가정할 때 여성 관리자의 비율

승진 등 인사에서의 성별 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성별(남성 3.63점 ,여성 2.96점)·연령별(최고 50대 3.46점, 최저 30대 3.21점) 격차가 존재했다.
 

(직무배치) 한 성별이 60%를 넘지 않는 성별 균형 부서는 30% 미만(광역 28.5%, 기초 26.1%)이며, 공식적·비공식적 업무에서도 성별 분리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비서직 운영*과 당직 수행 방식**에서 성별 업무 분리 관행이 두드러졌다.

* 일정관리·서무비서는 87.4%가 여성, 정무·수행비서는 88.8%가 남성(광역 기준)

** 남성과 여성 모두 숙직과 일직을 수행하는 기관은 20개 중 4개

(일·생활균형) 경력중단이 발생하는 육아휴직 활용률은 남성(광역 7.5%, 기초 7.6%)에 비해 여성(광역 24.2%, 기초 31.2%)이 높았다.

남성(3.37점)은 여성(2.97점)에 비해 일·생활균형 제도를 활용해도 승진에 지장이 없다는 인식 수준이 높았다.
 

(상호작용) 부서배치 시 남성 선호 경향이 존재했다(광역 3.15점, 기초 3.09점).

성희롱 발생 시 피해자 보호에 대한 신뢰도는 기초(2.70점)·여성(2.38점)·20대(2.41점)에서 낮게 나타났다.
 

(종합분석) 인사, 직무배치, 일·생활균형 활용 등 조직 전반에서 성별 균형 수준이 높은 기관에서 조직의 성희롱 대응 역량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조직문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21년 참여기관의 개선계획 수립을 지원한 후 이행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기관은 진단결과를 토대로 진단 전문가, 여성정책 전문가와 각 기관의 유관부서(인사·조직·여성정책 등) 담당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맞춤형 자문회의를 통해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수립된 개선계획은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 등 유관계획에 반영해 이행 관리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대상기관을 확대하여 전 기초 지방자치단체와 일부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진단과 개선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의 양성평등 조직문화는 과거에 비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성별 분리 관행이 여전히 남아있고, 성희롱 대응체계에 대한 신뢰도도 낮은 편”이라며, “각 기관의 현황 진단을 토대로 실현 가능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구성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관별 맞춤형 개선지원을 위한 개선모델을 개발하고 조직진단에서 발굴한 우수사례를 확산시키는 등 여성가족부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