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민선7기 3년] 품격·온택트 리더, 올해도 이어간다…정순균 강남구청장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1-03-17
  • 조회수407

 
【 앵커멘트 】 서울 자치구 구청장으로부터 지역 현안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품격 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강남구로 가봅니다. 정순균 구청장 연결돼 있습니다. 청장님 안녕하십니까?
【 질문 1 】 직접 스튜디오로 모셨으면 좋았을텐데. 아쉽지만 이렇게 영상으로 나마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 질문 2 】 말씀하신 것처럼 요즘 코로나19로 바쁜 시간을 보내시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지금은 백신 접종이 최대 관심사일텐데, 강남구는 백신 접종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 질문 3 】 지난해 저희 뉴스에서 연결했을 때도 직접 코로나 상황을 브리핑한다고 하셨는데 여전히 하고 계십니다. 그만큼 코로나 대응에 신경 쓰고 계신다는 뜻일텐데 최근의 강남구의 코로나19 대응을 한마디로 표현하신다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 질문 4 】 감염병 대응은 빠를수록 좋다는 강남구의 의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가 강남의 전염병 방역 체계를 많이 바꾸어 놓은 것 같은데요, 스마트감염병 관리센터도 생겼고 그동안 강남구에 많은 변화도 있었죠?
【 질문 5 】 저도 최근 방송하신 100회 브리핑 잘 봤는데 거의 방송국 수준이더라고요. 코로나 대책이 물론 브리핑으로만 끝나는 게 아닐텐데 코로나로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습니까?
【 질문 6 】 코로나에 대한 강남구 대책을 살펴봤고요. 주제를 좀 바꿔보겠습니다. 먼저 청장님이 생각하시는 지난해 강남구정의 긍정적인 변화 몇 가지만 꼽아 주시죠? 【 질문 7 】 미세먼지 프리존이나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이슈 등은 저희 뉴스를 통해서도 자주 접해서 진행상황 잘 알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것을 말씀해 주셨지만 조금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게 있을까요?
【 질문 8 】 그럼 몇 가지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요즘 최대 이슈는 뭐니뭐니 해도 말씀하신 것처럼 부동산 관련 사안일 겁니다. 강남구의 경우 아무래도 재건축 문제가 많이 민감하죠? 일부 특정단지의 쟁점도 있지만 강남구 전체적으로 재건축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질문 9 】 강남 재건축 이슈가 서울의 정비사업 중에서도 뜨거운 만큼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영동대로 개발문제도 짚어볼텐데 삼성역 srt 정차와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셨습니다. 덧붙여서 이 사업의 핵심 중 하나가 바로 gbc, 즉 글로벌비지니스센터 개발 문제일 겁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와 이견이 있는데 강남구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 질문 10 】 행정 분야에 대해서도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코로나 시대, 지난해 강남구에서 다양한 온택트 사업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수천명이 참여하는 마라톤을 온택트로 진행한 겁니다. 올해도 강남구에서는 온택트 사업이 확대되나요?
【 앵커멘트 】 강남구의 역점사업들과 비전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스튜디오로 모셔서 더 심도 있는 얘기 나눌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구청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순균 강남구청장 연결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