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강남의 가치 있는 기록·역사, 구민들과 공유”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3-04-03
  • 조회수1703
‘역사박물관’ 찾은 조성명 구청장

‘한티마을 대치동’ 기획전시 관람
‘교통정체 영상’ 보고 “방법 고민”
지역개발 참여 주민 자료 사진도
강남구로 옮겨 전시 연장 검토중

 
조성명 강남구청장이 지난달 22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서울반세기종합전 한티마을 대치동’ 기획전을 관람하며 대치동의 과거 자료사진을 가리키고 있다. 강남구 제공
조성명 강남구청장이 지난달 22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서울반세기종합전 한티마을 대치동’ 기획전을 관람하며 대치동의 과거 자료사진을 가리키고 있다. 강남구 제공

“강남은 강북 지역에 비해 역사가 짧아 기록하고 보존할 것들이 많지 않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남에도 가치 있는 기록물이 많고 의미 있는 역사가 많다는 사실을 많이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

지난달 22일 조 구청장이 신문로에 위치한 서울역사박물관을 찾았다. 강남구 대치동의 역사와 현재를 전시한 ‘서울반세기종합전 한티마을 대치동’전(展)을 관람하기 위해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의 각 지역에 대한 역사와 현재를 조망하는 기획전시 시리즈 ‘서울반세기종합전’의 하나로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지난달 26일까지 이 전시를 열었다.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으로 여름철 비가 내리면 침수되기 일쑤였던 농촌 지역이 대한민국 사교육1번지가 된 변천 과정을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전시해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조 구청장의 전시회 관람은 강남구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강남구에서 유년 시절부터 살아 온 조 구청장이 직접 전시를 관람하고 강남의 역사를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겠다는 취지에 따른 것이다. 조 구청장은 학원들이 끝나는 시간인 밤 10시를 전후해 교통정체가 극심한 영상 전시물을 보고는 “대치동 지역의 교통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용역연구가 진행 중”이라며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공감을 표했다.

또 탄천과 양재천 제방 공사 이전 논과 밭이었던 모습과 지역 개발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모습이 담긴 자료 사진을 보며 “어린 시절 기억이 새롭다. 대치동을 비롯한 현재의 강남이 국가 주도 개발로만 이뤄진 게 아니라 이곳에 살고 있던 주민들이 함께 이뤄 낸 발전한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 알게 해 준다”고도 했다.

조 구청장은 이날 전시를 함께 관람한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에게 대치동전의 전시물을 강남구 지역으로 옮겨 전시를 연장하는 방안을 즉석에서 제안하기도 했다. 김 관장은 “서울의 지역 역사를 해당 지역에서 관람할 수 있다면 주민들에게도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면서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다. 이에 강남구는 서울역사박물관으로부터 일부 전시물을 빌려 대치동 등에 공간을 확보해 전시를 이어 가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 관장은 “대치동 전시까지 서울반세기종합전을 14회 진행했지만 지역 자치구청장이 방문한 것은 처음”이라면서 “조 구청장의 관람을 계기로 더 많은 서울의 구청장이 지역의 역사를 함께 공유하는 기회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사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