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밀라노 뺨치는 디자인 도시 꿈꾸는 강남 [현장 행정]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2-09-02
  • 조회수374
논현 가구거리 찾은 조성명 구청장

새달 4일까지 3회 강남디자인위크
플리마켓·가구 할인 행사 등 풍성
86곳 참여… 관광객 9만여명 전망

 
지난 26일 강남구 학동로에 위치한 강남디자인위크 주제관에서 조성명(오른쪽 두 번째) 강남구청장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전시된 작품을 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강남구 제공
지난 26일 강남구 학동로에 위치한 강남디자인위크 주제관에서 조성명(오른쪽 두 번째) 강남구청장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전시된 작품을 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강남구 제공

“강남구 논현동 가구거리는 전 세계 최고급 가구 매장이 밀집해 관광자원으로서 충분한 가치를 지닌 곳입니다. 이곳을 세계적 디자인 도시인 이탈리아 밀라노 못지않은 곳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열린 ‘2022 강남디자인위크’ 개막식에서 만난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논현동이 디자인 콘텐츠 측면에서 높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30일 구에 따르면 2022 강남디자인위크는 올해로 3회째다. 아현·사당동과 함께 서울의 3대 가구거리로 꼽히는 논현동 가구거리의 상권을 살리기 위해 기획됐다. 세계적 명품 가구 브랜드 전시장이 밀집해 있는 인프라를 활용한 거리 페스티벌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목표다.

지난 2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열흘간 학동로 가구거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개막식에는 안드레아 첼렌타노 주한이탈리아부대사와 미켈라 린다 마그리 주한이탈리아문화원장도 함께했다.

지난해까지 ‘강남인테리어디자인위크’로 열렸지만 올해부터 규모를 더 확대하면서 ‘강남디자인위크’로 이름을 변경했다. 지난해 77곳이었던 참여 업체 수는 86곳으로 늘어났고, 논현동 가구거리 내 41개 매장을 방문해 스탬프를 모으면 사은품을 제공하는 ‘스탬프 투어’도 진행한다. 거리 플리마켓에서 다양한 소품을 쇼핑할 수 있고, 각 가구 매장에서는 할인 행사도 열린다.

개막 첫 주말인 지난 27~28일에는 이틀 만에 1만 8500명이 전시장을 찾았다. 거리 행사 참여 인원을 포함하면 더 많은 관광객들이 강남디자인위크를 찾은 것으로 구는 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첫해에 3만 1000명,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중심으로 열었던 지난해 행사에 8000명이 방문했다”면서 “올해엔 일상회복 분위기와 함께 8만~9만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 구청장은 “지난 두 번의 행사에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전시관과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 홍보 등의 비대면 행사가 많았지만 최근 일상회복 분위기와 함께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대면 기회를 확대했다”면서 “구민들께서 그동안 억눌린 에너지를 발산하고 논현동 가구거리에 더 많은 분들이 찾아 축제를 즐기고 지역 상공인들도 함께 웃을 수 있는 행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 구청장은 이어 자연과 가구, 인간이 공존하는 예술적 삶을 주제로 한 ‘아트 인 홈’ 전시관을 둘러본 뒤 “이곳을 찾은 구민과 관광객들이 ‘그린스마트시티 강남’ 표어에 맞는 친환경적 요소를 우리 일상 속 가구에서 찾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재홍 기자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