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누리카드를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2023년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을 확인하세요.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 11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2년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자를 대상으로 1월 16일부터 19일 사이에 진행되며 자동재충전 완료시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충전된 금액은 2023년 2월 1일부터 12월 31까지 쓸 수 있습니다.

자동재충전 여부는 세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전화해 주민등록번호로 확인합니다. 둘째, 온라인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으로 본인 인증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고객센터 ARS(☎1544-3412)로 전화해 주민등록번호로 확인합니다. 자동재충전이 안 됐다면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인 2월 1일부터 11월 30일 사이에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시까지 신규발급 및 재충전하면 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1월 9일부터 1월 13일까지 기준으로 수급자격이 없는 자.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도 포함입니다. 유효기간이 2023년 1월 31일 이전인 카드 보유자. 20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및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2022년 지원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이용자. 2022년 카드발급 이후 2023년 1월 9일 이전에 개명이나 주민등록번호 변경 등 개인정보를 바꾼 사람.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누리카드 공식 누리집을 참고하세요.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더라도 수급자격 대상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 중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누리집/모바일앱/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재충전 해주세요. 자동재충전 완료 후 1월말 경 휴대전화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문자가 발송됩니다. 또한 2023년 2월 1일 이후 주민센터, 누리집, 고객센터(ARS 전화☎1544-3412),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재충전 문자는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분에 한해 발송됩니다. 본인의 휴대전화번호가 잘못 기입돼 있거나 타인의 휴대전화 번호로 입력됐을 경우 문자를 못 받으셨을 수 있으니 2023. 2. 1. 이후 안내드린 방법대로 자동재충전 확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는 2023년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 시 타인카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지원금을 사용하셨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2023년 지원금은 다시 개별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다시 한 번 합산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2년 합산 후 대표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전액 미사용자로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개별카드로 다시 재충전 후 합산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전이 진행됩니다. 2022년 카드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했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분실 시 2023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는 재발급이 불가합니다.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 분실신고를 해주세요. 2023. 2. 1.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카드분실 후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분실카드에 자동재충전 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했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확인 즉시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분실 신고를 하신 후 재발급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재발급 시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처리 됩니다.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하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중 만14세 미만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법정대리인, 세대주, 성인이 세대원이 재충전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3년에도 서울문화누리와 함께!



서울문화누리카드를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2023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 11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
- 자동재충전 시기 : 2023. 1. 16. ~ 1. 19.  *자동재충전 완료 시 문자 알림
- 대상 : 2022년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자
- 이용기간 : 2023. 2. 1. ~ 12. 31.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방법
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 전화 또는 방문해 주민등록번호로 확인
② 온라인 누리집/모바일 앱 : 본인 인증 후 확인
③ 고객센터 ARS(☎1544-3412) : 전화 후 주민등록번호로 확인

자동재충전이 안 됐어요!
-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023. 2. 1. ~ 11. 30.) 내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시까지 신규 발급 및 재충전 가능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 2023. 1. 9. ~ 1. 13. 기준 수급자격이 없는 자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포함
- 유효기간이 2023. 1. 31.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0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및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2022년 지원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이용자
- 2022년 카드발급 이후 2023. 1. 9. 이전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등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누리카드 공식 누리집(바로가기) 참고


자주 묻는 질문 <자동재충전>
Q1. 자동재충전이 안 됐는데 지원금을 받을 수 없나요?
-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더라도 수급자격 대상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023. 2. 1. ~ 11. 30.) 중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누리집/모바일앱/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재충전 해주세요.

Q2. 제 문화누리카드에 지원금이 자동재충전 됐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자동재충전 완료 후 1월말 경 휴대전화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문자가 발송됩니다.
  또한 2023. 2. 1. 이후 주민센터, 누리집, 고객센터(ARS 전화☎1544-3412),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재충전 문자는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분에 한해 발송됩니다. 본인의 휴대전화번호가 잘못 기입돼 있거나 타인의 휴대전화 번호로 입력됐을 경우 문자를 못 받으셨을 수 있으니 2023. 2. 1. 이후 안내드린 방법대로 자동재충전 확인 바랍니다.

Q3. 자동재충전 완료된 카드는 언제부터 쓸 수 있나요?
- 문화누리카드는 2023. 2. 1. 부터 12. 31.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시 타인카드 사용(부정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합산 및 개인정보>
Q4. 2022년에 세대원끼리 카드합산해 사용했습니다. 합산카드에 재충전이 되나요?
-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지원금을 사용하셨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2023년 지원금은 다시 개별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다시 한 번 합산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2년 합산 후 대표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전액 미사용자로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개별카드로 다시 재충전 후 합산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Q5. 2022년 발급 후 이사를 했는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전이 진행됩니다.

Q6. 2022년 발급 후 개명/주민등록번호를 변경했습니다. 다른 조건은 모두 충족하는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2022년 카드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했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드 분실 및 기타>
Q7.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문화누리카드 분실 시 2023. 1. 1. ~ 1. 31. 까지는 재발급이 불가합니다.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 분실신고를 해주세요.
  2023. 2. 1.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카드분실 후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분실카드에 자동재충전 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Q8. 이미 분실한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된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했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확인 즉시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분실 신고를 하신 후 재발급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재발급 시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처리 됩니다.

Q9.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하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중 만14세 미만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법정대리인, 세대주, 성인이 세대원이 재충전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3년에도 서울문화누리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