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디지털 공간에서 우리 아이가 성장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올바르게 미디어 사용하는 법,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란 디지털 환경과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해 전달하고 있는 정보의 진위를 분별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사회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면 거짓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사회구성원 간 갈등 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는 첫번째 방법은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고, 자극적·선정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하면서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됐는지 파악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이자 소비하는 시청자로서 유튜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시청자로서는 위험한 영상콘텐츠는 신고하고 계획성 있는 시청습관을 들입니다. 또 유용한 정보는 학업에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작자로서는 개인의 초상권과 개인정보를 지켜주는 습관을 들이고 자료화면이나 배경음악의 저작권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는 서로를 연결하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잘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의 장점은 나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고 전 세계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를 건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과의존 현상을 불러온다거나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만약 SNS에 나의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매체별 관련 기능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는 시청, 검색 기록 삭제 및 일시중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검색내용 지우기, 페이스북은 활동로그 내역 지우기로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위험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특히 낯선 사람과의 접촉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호기심을 의문형으로 바꾸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누구지?' '왜 친구 요청을 했을까?' '나이는 몇살일까?' 같은 것입니다. 개인정보를 알리지 않고 실명 대신 별명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을 오프라인에서 만나고 싶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가급적 실제로 만나는 일은 삼가는 것을 권합니다.

몇 가지 습관으로 건강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실천해 봐요! 더 궁금한 점은 미리네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하면 디지털 공간에서 우리 아이가 성장할 수 있을까요?'
올바르게 미디어 사용하는 법,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란?
디지털 환경과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해 전달하고 있는 정보의 진위를 분별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사회참여할 수 있는 능력

왜 중요할까?
1. 거짓 정보에 휘둘리지 않아요.
2. 사회구성원 간 갈등 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1. 올바른 미디어 이해 :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 자극적·선정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기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됐는지 파악하기

2.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 : 시청자제작자로서의 유튜브 생활 조언
- 시청자
1. 위험한 영상콘텐츠 신고하기
2. 계획성 있는 시청습관 들이기
3. 학업에 활용하기
- 제작자
1. 초상권과 개인정보 엄수
2. 자료화면 및 BGM 등 저작권 확인

3. 소셜미디어 바로알기 : 서로를 연결하는 온라인 공간 이해
- SNS의 장점
1. 나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
2.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도움
3.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
- SNS의 단점
1. 과의존 현상
2. 개인정보 유출

*SNS에 나의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 유튜브 : 시청·검색기록 삭제 및 기록 일시중지 설정
- 인스타그램 : 최근 검색내용 지우기
- 페이스북 : 활동로그 내역 지우기


4. 온라인에서 위험상황 대처법 :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 호기심을 의문형으로 바꾸기 (예) '누구지?' '왜 친구 요청을 했을까?' '나이는 몇살일까?'
- 개인정보를 알리지 않고 실명 대신 별명 사용하기
-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을 실제로 만나는 것 피하기
-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과 친구가 되고 싶은 내용 생각하기

건강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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