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세번째는 '눈개승마'입니다.

이른 봄 고산지대에서 눈을 뚫고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눈개승마'. 봄의 시작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산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잎이 인삼 잎을 닮았고, 인삼·두릅·소고기 등 세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나물'이라고도 불리는 눈개승마는 어디에 뛰어난지 알아볼까요? 첫번째는 바로 '풍부한 단백질'입니다. 눈개승마는 맛 뿐만 아니라 씹는 질감도 소고기 같다 해서 '소고기 나물'로도 유명합니다. 맛만 고기와 비슷한 것이 아닙니다. 신기하게도 고기처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항암효과'입니다. 인삼에 들어있는 강력한 면역증강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사포닌은 면역력 외에도 항노화, 항비만, 항암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세번째는 '천연 지혈제'입니다. 눈개승마는 해독, 편도선염, 지혈 등의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원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기운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어 목이 붓거나 초기 감기증상에도 좋습니다. 네번째는 '노화방지'입니다.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더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뇌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졸중,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뇌경색, 심근경색, 뇌질환 등에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개승마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눈개승마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린 순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에 고추장에 찍어 무쳐먹고, 기름에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국거리로도 사용하는데 특히 소고기국에 눈개승마를 사용하면 맛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하지만 데치고 무쳐먹는 일보다 한번쯤 새로운 시도를 해보자구요! 알싸한 눈개승마의 쓴맛을 살려 만든 눈개승마 버섯 파스타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알싸한 눈개승마와 고소한 버섯이 만난 눈개승마 버섯 파스타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재료는 눈개승마 15포기, 표고버섯 3개, 마늘 10톨, 스파게티면 150g, 면수 반 컵, 국간장 1.5큰술, 올리브오일·소금·후추 약간을 준비해 주세요.

먼저 눈개승마는 끓는 물에 데쳤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습니다. 그 다음 표고버섯은 슬라이스한 다음 눈개승마와 함께 국간장을 넣고 무친다. 마늘도 함께 슬라이스해 줍니다. 이때 간을 너무 세게 맞추면 굉장히 짠 파스타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면은 소금을 넣은 물에 중간 정도로 설익은 상태인 알덴테로 삶고 면수는 버리지 않고 남겨둡니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내 볶는다. 여기에 눈개승마와 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면수를 한 스푼 붓고 볶아주고 그릇에 담아 완성하면 끝입니다.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


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
세번째 이야기, 눈개승마

인삼, 두릅, 소고기 세가지 맛이 나는 '눈개승마'
이른 봄 고산지대에서 눈을 뚫고 나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눈개승마'. 봄의 시작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산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잎이 인삼 잎을 닮았고, 인삼·두릅·소고기 등 세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나물'이라고도 불리는 눈개승마는 어디에 뛰어난지 알아볼까요?

눈개승마의 효능
*승마는 주로 온갖 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헐어 냄새나는 것을 없애주며 인후통을 해소하여준다. 또한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_동의보감 中
① 풍부한 단백질
눈개승마는 맛 뿐만 아니라 씹는 질감도 소고기 같다 해서 '소고기 나물'로도 유명합니다. 맛만 고기와 비슷한 것이 아닙니다. 신기하게도 고기처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항암에 매우 효과적
인삼에 들어있는 강력한 면역증강성분인 '사포닌'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사포닌은 면역력 외에도 항노화, 항비만, 항암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③ 천연 지혈
눈개승마는 해독, 편도선염, 지혈 등의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원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기운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어 목이 붓거나 초기 감기증상에도 좋습니다.
노화방지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더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뇌질환 예방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졸중,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뇌경색, 심근경색, 뇌질환 등에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개승마를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
눈개승마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린 순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에 고추장에 찍어 무쳐먹고, 기름에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국거리로도 사용하는데 특히 소고기국에 눈개승마를 사용하면 맛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하지만 데치고 무쳐먹는 일보다 한번쯤 새로운 시도를 해보자구요! 알싸한 눈개승마의 쓴맛을 살려 만든 눈개승마 버섯 파스타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알싸한 눈개승마와 고소한 버섯의 만남! 눈개승마 버섯 파스타 레시피
- 재료 : 눈개승마 15포기, 표고버섯 3개, 마늘 10톨, 스파게티면 150g, 면수 반 컵, 국간장 1.5큰술, 올리브오일·소금·후추 약간
① 눈개승마는 끓는 물에 데쳤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는다.
② 표고버섯은 슬라이스한 다음 눈개승마와 함께 국간장을 넣고 무친다. 마늘도 함께 슬라이스해 준다.
*이때 간을 너무 세게 맞추면 굉장히 짠 파스타가 되니 주의!
③ 면은 소금을 넣은 물에 중간 정도로 설익은 상태인 알덴테로 삶고 면수는 버리지 않고 남겨둔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내 볶는다. 여기에 눈개승마와 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⑤ 4번에 면수를 한 스푼 붓고 볶아주고 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