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마세요, 어린이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 안전해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세부터 18세 이상 어린이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평가한 결과 위해도가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1.4% 이하로 인체위해 우려가 없는 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했습니다. 일일섭취허용량(Acceptable Daily Intake)란 사람이 일생동안 매일 먹더라도 위해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체중 ㎏당 하루 최대 섭취 허용량을 의미합니다.

탄산음료, 과일·채소류 음료, 발효유류, 빵류, 햄류 등 어린이가 선호하는 식품 36종 1219건을 대상으로 이들 식품유형에 많이 사용되는 감미료, 보존료, 발색제, 착색료 등 식품첨가류 26종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조사 제품들의 식품첨가물 위해도는 0~1.4%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위해도란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일일추정노출량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사용 또한 많아지는 식품첨가물! 식약처는 2021년 어린이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노인, 2023년에는 1인가구의 선호식품에 대해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국민이 식품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식품첨가물에 대한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걱정마세요!
어린이식품첨가물 섭취 수준, 안전해요!

1~18세 어린이의 식품첨가물 섭취, 안전한 수준!
식약처는 어린이(1~18세)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평가한 결과 위해도가 일일섭취허용량(ADI)* 대비 1.4% 이하인체위해 우려가 없는 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했습니다.
*일일섭취허용량(Acceptable Daily Intake) : 사람이 일생동안 매일 먹더라도 위해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1일 체중(㎏)당 최대 섭취허용량

조사대상 : 어린이가 선호하는 식품유형 36종 대상
*탄산음료, 과일·채소류 음료, 발효유류, 빵류, 햄류 등 식품유형 36종 1219건 제품 대상으로 조사
조사항목 : 해당 식품유형에 많이 사용식품첨가물 26개 항목 조사
*감미료, 보존료, 발색제, 착색료 등 식품첨가류 26종의 함량을 분석

조사 제품들의 식품첨가물 위해도*는 0~1.4%로 안전한 수준이니 걱정마세요!
*위해도(%) =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일일추정노출량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사용 또한 많아지는 식품첨가물!
식약처는 2021년 어린이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노인, 2023년에는 1인가구의 선호식품에 대해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국민이 식품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식품첨가물에 대한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