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첫번째 순서는 '두릅'입니다.

산나물의 왕 '두릅'을 아시나요? 병해충에 강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할 수 있는 자연 임산물인 두릅. 영양까지 풍부해 '산나물의 왕'이라고도 불리는데, 명성에 걸맞게도 생김새가 왕관과 닮았습니다. 과연 두릅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첫번째는 바로 '마음안정'입니다. 두릅 특유의 은은한 향은  '정유'라는 성분 때문이에요. 이 성분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에 활력을 줍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비타민C·B1도 풍부해 불안과 초조함도 줄여줍니다. 두번째는 '혈관건강 지킴이'입니다.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두릅에도 존재합니다. 사포닌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는데 탁월합니다.

세번째는 '면역력 향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두릅에는 비타민C와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몸 속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요, 항산화작용까지 해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줍니다. 네번째는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두릅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고 골다공증 등 뼈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빈혈개선'입니다. 두릅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철분은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에도 도움이 되고 충치도 예방해주는 고마운 성분입니다.

두릅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두릅은 자체로도 부드러워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혹은 시간이 흘러 맛이 떨어지고 식감이 질겨질 때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두릅과 찰떡궁합인 식재료로는 소고기가 있습니다. 봄철 기운이 펄펄나는 보양식이 될 수 있는 두릅 소고기 말이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봄철 기운이 펄펄 솟는 보양식으로 두릅 소고기 말이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주 재료는 두릅 200그램으로 10개 정도에 해당합니다. 소고기는 샤브샤브용으로 얇은 것을 10장 준비합니다. 잣가루와 식용유도 적당량 준비해 주세요. 양념재료로는 간장 1.5큰술, 맛술 1큰술, 매실액·다진마늘 반 큰술씩, 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추 약간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먼저 두릅은 밑동을 살짝 잘라낸 뒤 밑동에 칼집을 넣어 2~4등분 합니다. 손질한 두릅은 물 1.5ℓ에 소금 1큰술을 넣고 두릅을 데친 후 물기를 손으로 꼭 짭니다. 그동안 볼에 양념재료를 넣고 소고기에 뿌려 5분간 재워둡니다. 이때 양념을 2큰술 정도 미리 남겨놔주세요. 양념이 배어든 소고기 1장에 데친 두릅을 1~2개씩 올려 돌돌 맙니다.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뒤, 두릅 소고기 말이를 이음새가 아래로 가도록 올린 다음 남은 양념을 끼얹어 굴려가며 2~3분간 노릇하게 익힙니다. 익힌 소고기 말이를 그릇에 담은 뒤 잣가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


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
첫번째 이야기, 두릅

산나물의 왕 '두릅'을 아시나요?
병해충에 강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할 수 있는 자연 임산물인 두릅. 영양까지 풍부'산나물의 왕'이라고도 불리는데, 명성에 걸맞게도 생김새가 왕관과 닮았습니다. 과연 두릅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두릅의 효능
마음을 안정시켜줘요
은은한 고유의 향은 '정유'라는 성분 때문이에요. 이 성분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에 활력을 줍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비타민C·B1도 풍부해 불안과 초조함도 줄여줍니다.
혈관건강 지킴이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두릅에도 존재합니다. 사포닌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는데 탁월합니다.
③ 쑥쑥 면역력 향상
두릅에는 비타민C와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몸 속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요, 항산화작용까지 해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줍니다.
를 튼튼하게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두릅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고 골다공증 등 뼈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⑤ 어질어질 빈혈 개선
두릅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철분은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에도 도움이 되고 충치도 예방해주는 고마운 성분입니다.

두릅을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
두릅은 자체로도 부드러워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혹은 시간이 흘러 맛이 떨어지고 식감이 질겨질 때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두릅과 찰떡궁합인 식재료로는 소고기가 있습니다. 봄철 기운이 펄펄나는 보양식이 될 수 있는 두릅 소고기 말이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봄철 기운이 펄펄~ 나는 보양식! 두릅 소고기 말이 레시피
- 재료 : 두릅 200g(약 10개), 소고기(샤브샤브용) 10장, 잣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 양념 : 간장 1.5큰술, 맛술 1큰술, 매실액·다진마늘 반 큰술씩, 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추 약간
① 두릅은 밑동을 살짝 잘라낸 뒤 밑동에 칼집을 넣어 2~4등분 합니다.
② 물 1.5ℓ에 소금 1큰술을 넣고 두릅을 데친 후 물기를 손으로 꼭 짭니다. 그동안 볼에 양념재료를 넣고 소고기에 뿌려 5분간 재워둡니다.
*이때 양념을 2큰술 정도 남겨주세요!
③ 소고기 1장에 데친 두릅을 1~2개씩 올려 돌돌 맙니다.
④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뒤, 두릅 소고기 말이를 이음새가 아래로 가도록 올린 다음 남은 양념을 끼얹어 굴려가며 2~3분간 노릇하게 익힙니다.
⑤ 그릇에 담은 뒤 잣가루를 뿌려 완성!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
arong@gangnam.go.kr
인용 보도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강남구청 www.gang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