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스마트도시 민관 거버넌스 정책학교 성과공유회 개최

-지난달 30일 개최, 50여명 주민참여단 2달간 리빙랩 참여해 도출한 정책 아이디어 공유 -

그린 스마트 시티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스마트도시 민관 거버넌스 정책학교를 운영하고, 스마트도시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그 결과를 공유하는 성과공유회를 30일에 구청에서 개최했다.

스마트도시 민관 거버넌스 정책학교는 주민, 공무원, 전문가가 모여 AI/ICT/SW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현안에 맞는 스마트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 정책에 반영하는 사업이다.

지난 8월 주민과 공무원으로 구성된 주민참여단 50명이 모여 발대식을 갖고 총 6회에 걸친 교육에 참가했다. 주민참여단은 8월 한달간 정책 아카데미에 참여해 ICT를 활용해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강화교육을 받고 워크숍에 참여했다. 9월에는 주민참여단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리빙랩을 운영해 조별 토론을 이어나갔다. 회복력 구축 및 생태복원 안전한 사회구현 저배출 및 제로웨이스트 시민의 건강한 삶 보장 등 4개 주제를 갖고 각 조별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해 정책 방안을 도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정책학교 리빙랩의 결과물로 5개의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편안한 숨을 보장하기 위한 악취 프리코스 서비스 안내 모니터링 스마트 숲 버스(이동하는 숲) 재난정보 실시간 장소·상황 공유 페이지 개설 쉽고 완벽하고 스마트한 투명패트병 분리배출 복합기 외로운 개인을 위한 다양한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 등 주제별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또 지난달 27일 시상한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작 2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스마트 버스노선 안내 부스보행 시 밟으면 에너지가 생산되는 키네틱 플로어(압전블록)’ 등을 소개했다. 구는 이 성과공유회의 결과물의 사업성을 검토해 정책에 적용할 방침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주민들이 의견을 내고 열띤 론을 펼쳐서 도출한 소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