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회의·민원 비대면 척척… 강남스타일 ‘온택트’ 행정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0-07-27
  • 조회수642
[현장 행정] 화상회의 정착시킨 정순균 구청장

5월부터 재난안전대책회의 등 적용
“집중도 높고 이동시간 줄여 효율적”
‘더강남’ 앱으로 여권·면허 간편 처리
민원창구 비대면 결제시스템도 구축

 
회의 민원 비대면 척척 강남스타일 온택트 행정
지난 23일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화상으로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는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회의와 민원서비스 시스템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청담중 2학년생과 교직원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체검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습니까?”(정순균 강남구청장)

“188명 중 현재 164명이 조사를 마쳤는데 다행히 전원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나머지 24명도 곧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강남구 질병관리 담당자)

지난 23일 오전 9시. 정 구청장 주재로 서울 강남구 재난안전대책회의가 시작됐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회의 참석자는 20명이 넘는데 구청장실에 있는 이는 정 구청장 한 명밖에 없다. 심지어 정 구청장도 회의테이블이 아니라 자신의 책상 모니터를 보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회의를 ‘온택트’(온라인 접촉) 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날 정 구청장은 강남구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은 물론 국내와 해외의 발생 추이를 꼼꼼하게 파악한 뒤 현재 강남구가 확보한 마스크 물량까지 체크했다. 정 구청장은 “강남이 서울의 대표 도시인 만큼 유동 인구와 외국인 방문객이 많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어떤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면서 “강남이 뚫리면 서울과 대한민국이 뚫린다는 자세로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30분간 이어진 회의를 마치며 정 구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너무 높아졌다”면서 “이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줄 수 있게 검체검사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율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회의를 온택트 방식으로 전환한 것에 대해 정 구청장은 “5월부터 재난회의를 비롯한 주요 회의를 화상회의로 하고 있다”면서 “회의는 만나서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온라인 회의가 훨씬 업무 집중도가 높은 것은 물론 코로나19 현장을 지켜야 하는 보건소와 질병·보건업무 관계자들의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회의만 온택트로 전환한 게 아니다. 강남구는 지난 5월부터 모바일앱 ‘더강남’으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등 다양한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했다. 또 이달부터는 민원창구에 비대면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접촉면을 최대한 줄이고, 모바일을 통한 코로나19 관련 주요 기사 공유 시스템도 만들었다. 정 구청장은 “이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은 갖췄을 뿐 충분하지 않다”면서 “앞으로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한발 앞선 정책을 만들어 구민들에게 일상을 돌려 드리는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서울신문 기자 


[해당 기사 바로가기] 회의·민원 비대면 척척… 강남스타일 ‘온택트’ 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