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정순균 강남구청장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서 주민 건강 지킬 것”

  • 카카오톡
  • 게재일자2020-06-22
  • 조회수638
코로나19 검체검사 2만7천건 돌파

정순균 강남구청장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서 주민 건강 지킬 것”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나든 지난 1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보건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는 대형 선풍기 3대와 냉풍기 2대가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었다. 가만히 서 있어도 땀방물이 흘러내리는 날씨에도 두꺼운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과 보건소 직원들이 코로나19 검체검사를 진행하느라 분주했다. 이날 진료소를 방문한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의료진에게 “무더운 날씨에 일하다보면 탈진할 수도 있으니 교대로 잘 쉬면서 근무하도록 하라”면서 “검사 도중 감염될 수도 있으니 거리두기 등 지침을 잘 지켰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국내 세번째 확진자가 관내 호텔과 음식점 등을 방문한 사실이 확인된 지난 1월26일부터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 강남구는 5개월 가까이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구민뿐 아니라 타 시·도 주민도 원할 경우 검체검사를 실시하는 등 21일 현재 2만7,000건이 넘는 검사건수를 기록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단연 1위다. 이 같은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이날까지 강남구 확진자는 80명이지만 지역사회 집단 감염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정 구청장은 “강남구는 경제활동인구가 하루 100만명에 달하고 해외유학생이 많을 뿐 아니라 호텔·식당·병원·음식점·유흥업소가 밀집해 있기 때문에 적극 대응하지 않으면 집단감염 위험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면서 “감염병 확산 방지의 ‘최전선’이자 ‘최후의 보루’라는 생각으로 주민은 물론 국민 건강을 지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 감염병관리센터 건립 추진=정 구청장은 지난 3월 27일 미국에서 귀국 후 제주 여행을 한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강남구 거주 모녀에 대해 “선의의 피해자”라고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가 곤욕을 치렀다. 당시 논란은 정 구청장이 사과하면서 일단락됐지만 제주 방문 모녀 사건은 강남구가 코로나19 대응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강남구는 3월 30일부터 해외에서 입국하는 구민이 보건소에서 검체검사를 한 후 자택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전용차량을 지원했다. 지금까지 7,700여명의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전용차량 지원·가족 안심숙소 제공·자가격리 전후 검체검사로 이어지는 ‘원스톱 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코로나19 일일현황 및 지원대책을 구청장이 직접 설명하는 ‘미미위 강남 코로나19 브리핑’을 실시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전문기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코로나19 자가격리자를 위한 AI콜센터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정 구청장은 “구민들의 높은 눈높이를 맞추고 ‘강남은 다르다’라는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정말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남구의 코로나19 대응 방안 중 ‘백미’는 감염병관리센터 설립이다. 연내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는 감염병관리센터는 기존 선별진료소를 확대·개편해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에 2개 이상의 음압진료실을 갖출 예정이다. 감염병 전문 의료인·역학조사관 등을 상시 배치해 해외입국자나 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집중 관리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결핵·매독·후천성면역결핍증 등 감염병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감염병이 확산하면 대량 검사·신속 진단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조기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정 구청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인류는 항상 감염병에 노출되는 ‘감염병 상수(常數) 시대’를 맞고 있다”면서 “달라진 환경에서 주민들의 변화된 삶에 어떤 행정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다 감염병관리센터 건립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반기부터는 감염관리에 모범적인 의료기관을 발굴하는 ‘감염관리 우수 의원 인증제’를 국내 최초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순균 강남구청장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서 주민 건강 지킬 것”

◇비대면 행정 서비스·지역경제 활성화로 포스트 코로나 대비=정 구청장은 일상화된 생활방역이라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아 구민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면서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다. 비대면(언택트) 행정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과 중소기업·스타트업이 ‘코로나 파도’에 휩쓸려 도태되지 않도록 다양한 정책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비대면 행정 서비스는 지난해 9월 출시된 사물인터넷 기반의 ‘더강남’ 애플리케이션을 적극 활용한다. 미세먼지 측정 정보와 관광콘텐츠, 주차정보, 각종 민원신청 등 기존 기능에 일자리 콘텐츠와 공공서비스 결제시스템을 추가하고 전통시장·지역상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쿠폰서비스를 도입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정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10년, 20년 후에 올 미래 세상이 빨리 왔다”면서 “비대면 행정 서비스를 확대하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장노년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와 취약계층의 온라인 돌봄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강남구는 다른 기초단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희망기부 릴레이 캠페인을 필두로 ‘강남형 위기가구 지원사업’과 공공일자리 창출, 휴업·휴원지원금 지원, 중소기업 융자지원, 착한 임대료 릴레인 운동 등이 대표적이다.

전국 스타트업의 15%가 밀집한 지역 특성을 고려해 청년창업자 지원도 강화한다. 강남구는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위해 실비 수준으로 부과할 예정이던 공공요금도 받지 않기로 했으며 투자 유치와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을 펼친다. 정 구청장은 “지난달 출범한 포스트 코로나 전담팀(TF)에서 발굴한 정책 중 즉각 실시할 것은 하고 예산과 법·제도 정비가 필요한 부분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면서 “너무 큰 파도 앞에서 손을 쓰기 힘든 상황이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정책을 추진해 구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성행경 기자

[해당 기사 바로가기] 정순균 강남구청장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서 주민 건강 지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