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제설대책본부 본격 가동

- 오는 15일부터 4개월간, 강설화상시스템 구축 등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2겨울철 제설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15일부터 내년 3월 중순까지 4개월간 제설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한 다고 13일 밝혔다.

 

신속한 제설작업을 통해 안전한 도로환경과 원활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구민 생활환경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내 모든 간선·이면도로를 대상으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는 것이다.

 

제설대상 도로는 관내 간선·보조간선 도로 62개 노선 101.79km, 이면도로 833개 노선 313.83km로 총 895415.62km이다.

 

구는 제설 종합대책을 수립 대책본부 직원 441· 환경미화원 194명 등 708명의 제설인력을, 제설차량 64· 제설살포기 39대 등 5111대의 제설장비를, 친환경 제설제 1,337· 소금 1,168톤으로 2,505톤의 제설자재를 마련했다.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제설대책본부는 도로관리과 상황관리총괄반 등 13개 실무반으로 구성되고, 적설상황에 따라 보강단계와 1단계(주의), 2단계(경계), 3단계(심각)로 구분해 단계별 대응체계로 운영된다.

 

앞서 구는 제설 실무자 교육, 제설장비 일제점검 실시, 구자체 제설훈련을 완료했다.

 

또한 강설시 신속한 초동 대응을 위해 강설화상시스템 운영 실시간 제설관리시스템 운영 제설기지 분산 설치 관내 취약지역인 경기고, 휘문고 사거리 등 8개소에 민관군 인력과 장비를 우선 집중 배치 부서별 동별 책임담당할당제 실시하는 등 철저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구는 강설화상시스템으로 인천·문산·강화·웅진·화성의 눈구름 크기와 강설 정보 등을 확인해 서울지역에 강설이 있을 것을 사전에 예측하고 약 1시간 전 강설 징후에 따라 초동 제설 작업을 실시한다.

 

실시간 제설관리시스템으로는 주요도로의 교통상황 CCTV와 제설차량 10대에 부착된 GPS 등 모바일 장비장착을 통해 현장에서 진행되는 작업노선, 작업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현장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초동 제설 작업을 추진한다.

 

또 제설기지 분산을 통해 대치동 가스공사 뒤편 도로관리과 자재창고, 일원터널 앞 교통섬 및 구룡 지하차도 상부로 출발 기점을 나눠 차량 이동시간을 단축시키고 동시다발로 작업에 나선다.

 

한편, 유관기관과 민간장비의 제설작업 공조를 위한 협약체결도 마쳤으며, 52사단 211연대·강남경찰서·자율방재단 등 인력을 동원해 유기적인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김근태 도로관리관장은 무엇보다 안전한 겨울철 강설 대비를 위해 통행량이 많은 간선도로, 버스정류장 및 지하철역사 주변, 이면도로 등 722개소에 시민 누구나 사용 가능한 제설함(제설도구 포함)을 비치했으니내 집 · 내 점포 앞 눈 치우기에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