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달터마을 집단 무허가판자촌 정비 순항 중

                                                      - 달터마을 전체 약 67% 이주동의 및 120세대 이주로, 무허가건물 점유면적의 약 50% 정비 성과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달터근린공원 내 무허가 판자촌 달터마을50%를 이주키시는 성과를 거두고 정비 사각지대 없는 이주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하는 등 주민의 쉼터가 될 공원조성 사업이 순항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달터마을은 30여 년 전 나무판자와 보온덮개 등 가연성 재질의 가옥으로 지어져 화재위험은 물론 급경사지가 대부분이라 각종 안전사고에 취약하다. 뿐만 아니라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생활 하수 악취 등 인근 주민들의 피해가 계속돼 왔다.

 

이에 구는 2015년부터 사업 구역을 나누어 단계적으로 정비를 시작했다. 초기에는 일부 주민들의 강력한 저항이 있었으나, 전국 최초로 가가호호 방문해 맞춤형으로 이주를 안내하고 설득을 통해 이주희망(협의)서를 접수받는 등 강제 이주가 아닌 이주에 동의한 세대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이주라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 주민들을 설득했다.

 

또한 1989125일 이후 축조된 달터마을 내 무허가건축물은 이주할 임대주택 부족 등 관련 제도 미비로 이주를 집단 거부하기도 했다. 이에 구는 우선 비닐간이공작물 거주자로 등록(57세대)하여 국민임대주택 특별공급 자격을 부여하고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협의해 우선 공급 비율을 확대(2%10%)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거주민들과 끊임없는 소통으로 이주를 설득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달터마을 거주민 254세대 중 약 67%169세대가 이주에 동의했다. 이 중 97세대가 이주를 완료했고, 23세대는 보상협의 등 모든 이주 준비를 마쳤으나 임대주택 부족으로 대기 중이다. 여기에 이주준비를 마쳤으나 상시 거주하지 않은 20여 세대를 포함하면 140세대, 전체의 약 50%를 정비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달터마을은 1989125일 이후 축조된 비닐간이공작물 등 잔여 59세대를 정비사업 대상에 추가해, 가옥 전체가 도시계획시설(달터근린공원 조성) 사업 구간에 편입됐다. 구는 올해 하반기에는 사업계획 고시를 위한 열람공고를 추진해 주민의 맞춤형 이주대책 알선 및 보상 협의를 실시한 후 내년 중 무허가 건물 정비(철거) 등 사업을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다.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달터근린공원 내 집단 무허가 판자촌을 최근 2년간 집중 정비한 결과 전체 가옥의 절반 가량이 이주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으나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정비사각지대 없이 향후에는 전체 가옥을 대상으로 더욱 정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안전사고에 취약하고 유해한 환경에 노출된 집단 허가건물 판자촌 거주민들을 쾌적한 주거공간으로 이주시키는 것이 최우선이다.”라며, 아울러 도심 내 공원으로 하루빨리 조성해 지역 주민들에게 쾌적한 산책로와 휴식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