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음식물쓰레기통 대로에 비치 안돼 !!

                                                     - 강남대로 등 17개 간선도로변 150여개 음식물쓰레기통 정리, T/F팀 구성 체계적 추진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관내 간선도로변 건물 앞과 인도에 무분별하게 방치되어 온 150여개 음식물쓰레기통을 모두 건물 뒤쪽 또는 건물 안으로 이동하고, 음식물통 보관시설을 설치하는 등 가로환경을 깨끗이 정돈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773만명의 해외 관광객이 방문한 명실상부 글로벌 관광도시에 걸맞는 고품격 거리환경 만들기에 발벗고 나선 것이다.

 

구는 강남대로, 압구정로, 영동대로, 테헤란로, 봉은사로 등 17개 간선도로변 음식물쓰레기통을 모두 정비하고, 이동할 수 없거나 비치할 장소가 없는 음식물쓰레기통에는 깔끔한 커버를 씌우거나 가림막 등을 설치해 미관을 해치는 지저분한 음식물쓰레기통을 관내 대로변에서 볼 수 없게 만들었다.

 

이처럼 강력하게 대로변 음식물쓰레기통을 없앤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로변 음식물쓰레기통 제로화 T/F을 구성하고 7명의 인력을 전담해 시작했다.

 

T/F팀은 먼저 관내 모든 간선도로를 수차례 다니며 문제점 파악한 후 건물주나 업주 증에 대한 홍보와 계도활동을 병행해 나갔다.

 

그동안 음식물쓰레기통을 안보이는 곳에서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음식점 업주의 인식 부족, 음식물쓰레기 수거업체가 작업시간을 줄이기 위해 쓰레기통을 비운 후 제자리에 두지 않는 관례, 농장에서 수거하는 음식물 다량배출사업장의 쓰레기통 거리 방치 등의 원인을 확인하고 건물 관리자 등의 협력과 동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제로화의 틀을 완성한 것이다.

 

구는 1단계, 음식물쓰레기통을 사용하는 건물·음식점에 공문을 발송하고 8개 음식물쓰레기 수거업체 직원 교육 2단계, 안내문 배부·표찰 부착·우수사례 전파 등 음식물쓰레기통 상시배출 사업자와 수거업체를 계도하고, 18시 이후 영업업소는 야간에 직접 방문 행정지도했다.

 

이어 3단계, 음식물쓰레기통을 이동할 장소가 없는 경우는 구 청소행정과에서 가림용 덮개를 제작·무료 배부 4단계, 신규 발생과 재발 방지를 위해 주기적인 순찰 등 지속적인 관리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다가오는 여름철 대비 음식물쓰레기통의 청결상태 유지를 위해 위생 점검에도 집중하고 있다.

 

한편, 구는 깨끗한 도시 만들기 일환으로 생활쓰레기 20% 줄이기 밴드를 구축·운영해 실시간으로 가로 현장을 관리하고, ‘무단투기 단속반 40을 전격 가동해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얌체 투기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매일 도로 물청소로 시행하고, 이물질 제거에 뛰어난 신기술 차량을 도입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분진제거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강남역 등 통행인이 많은 지역의 바닥에 있는 껌과 이물질을 수압으로 제거하는 장치를 자체 개발해 말끔히 지우고 있다.

 

강현섭 청소행정과장은세계 수준에 걸맞는 깨끗한 강남을 만들기 위해 피부에 와닿는 현실적인 청소행정 체계 완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직접 발로 뛰는 청소행정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쓰레기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