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도자료는 2017418일 오전 6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남구,함께하는 세상만들기장애인의 날 축제

- 청각장애 무용수의 한국전통무용 공연, 난청예방 캠페인, 함께 떠나는 해피트레인 -

 

강남구(구청장 신연희)함께하는 세상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되는 다양한 기념행사를 연다18일 밝혔다.

 

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높이고 더불어 함께 즐거운 축제의 장을 만드는 것이다.

 

오는 20일 오후 2시 일원동 마루공원에서 여는 장애인의날 기념식에서는 장애를 극복하고 비장애인보다 더 의욕적으로 삶을 영위하면서 사회에 봉사한 모범장애인과 자원봉사자 등 유공자 18명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장애인과 함께 다양한 부스를 운영한다.

 

당일 운영하는 총25개 부스는 장애체험 등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부스, 천연비누 등 중증장애인 생산품 홍보 및 판매 부스, 장애인치과 홍보와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부스, 장애인 전동휠체어 등 보조기기 세척 및 유지보수 부스 등으로 함께 느끼고 공유하는 화합의 장이 될 것이다.

 

기념식 전 축하공연은 보는 이의 마음을 뭉클하게 할 장애인의 꿈과 희망이 펼쳐지는 공연으로 마련되어 있다. 청각장애 무용수 김영민은 한국전통무용 인 남도무악으로 청각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청각·지체장애 무용수와 가수로 이루어진 비츠로는 노래에 맞춰 창작무용의 아름다움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념식이 끝난 후에는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화음을 만드는 영광칸투스 합창단이 아름다운 강산 등을 합창하며 하나되는 모습을 보여 줄 것이다.

 

또한 구는 평소 활동반경이 좁은 장애인들을 위해 오는 1830여명의 관내 장애인들에게 CGV 피카디리에서 상영하는장벽 없다는 의미의 베리어프리(Barrier Free)영화(윈라인,임시완 주연)를 선사하고,

 

25일엔 장애인과 비장애인 300여명이 해피트레인 통일여행을 떠나고, 27일에는 관내 120여명의 청각장애 어르신을 모시고 양평 수미마을 딸기따기 체험활동에 나선다.

 

특히, 오는 25일 강남구청 1층 로비에서 장애예방사업의 일환으로난청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난청으로 인한 개인적 · 사회적 영향과 난청에 대한 궁금증 및 정보를 담은 리플렛을 배포해 난청 장애에 대해 적극 알린다.

 

구는 난청여부를 스스로 확인해 보는 자가 진단법을 홍보하고 간단한 퀴즈로 귀와 관련한 상식을 알 수 있는 코너도 설치해 난청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등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구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자원봉사자 등)이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방법을 고민하고 노력하는 사회통합의 장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 11, 전국발달장애인 퀴즈대회 함께 울려요! 도전골든벨과 지난 13, ‘따로 또 같이양재천 걷기행사 등을 추진해 장애인에게 자긍심을 심어 주었다.

 

이규형 사회복지과장은 금번 사회통합축제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우리라는 이름으로 장애라는 벽을 뛰어넘어 함께 어우러지는 건강한 지역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